충북도가 바이오산업 육성을 위해 추진하는 청주 오송 제3생명과학단지의 국가산업단지 지정에 청신호가 켜졌다.

  문재인 대통령의 충북지역 공약인 데다 더불어민주당이 6·13 지방선거 충북 공약으로 채택하면서다.

13일 민주당 충북도당에 따르면 오송 제3생명단지를 국가산단으로 조성하는 사업이 중앙당의 지방선거 공약에 포함됐다.

  추미애 당 대표는 최근 청주에서 열린 필승결의대회에 참석해 이런 사실을 밝혔다. 강호축 교통망 구축, 바이오헬스 혁신 융합벨트 구축, 충주 당뇨 바이오 특화산업단지 조성 등과 함께 반영됐다.

  오송 제3생명단지가 정부가 올 하반기 발표할 것으로 보이는 국가산단 최종 후보지에 선정될 가능성이 높아진 것이다.

  현재 국토교통부는 전국 국가산단 대상지에 대한 타당성 연구용역을 진행 중이다. 애초 지난 4월 용역 결과를 내놓을 계획이었으나 6월 말로 연기했다.

  도는 후보지로 선정되면 바로 사업에 착수할 수 있게 밑그림을 그리고 있다. 충북연구원은 지난해 6월부터 '국가산단 조성 기본 구상 및 타당성 검토'를 하고 있다.

  도는 첨단의료복합단지가 둥지를 튼 오송에 제3생명단지를 조성할 계획이다. 오송읍 8개 리(里) 일원이며 부지 규모는 1000만㎡, 사업비는 6조원이다.

  산단이 조성되면 바이오교육원, 바이오과학기술원 등이 입주한다. 바이오의약, 의료기기, 화장품 등의 기업 유치에도 나선다.

  도는 오송이 국가산단 입지로 최종 결정되면 제2생명단지 조성 준비에 들어갈 계획이다.

  착공은 한국개발연구원(KDI) 예비타당성 조사, 국가산단 지정·고시 등의 절차가 완료되는 오는 2021년이 될 것으로 보인다. 완공 목표는 2026년이다.

  조성 예정지에 대한 부동산 투기와 난개발 방지 등을 위한 조처도 했다. 청주시는 지난해 11월 오송 제3생명단지 부지를 개발행위 허가 제한지역으로 지정 고시했다.

  오송읍 일부 지역이며 제한 면적은 847만7811㎡다. 제한 행위는 건물 건축, 토지 형질 변경, 토지 분할 등이다. 기간은 지정 고시일로부터 3년이다.

  토지 매매도 제한된다. 오송읍 동평·만수·서평·쌍청·정중리 10.2㎢는 토지거래 허가구역으로 지정된 상태다.

  기간은 오는 2022년 9월 19일까지다. 이 기간에 일정 규모 이상의 구역 내 토지를 거래하려면 청주시 흥덕구청장의 허가를 받아야 한다.

  도는 제3생명단지가 국가산단으로 조성되면 기존 제1·2생명과학단지, 첨단의료복합단지 등 오송 바이오밸리와 연계해 시너지 효과를 낼 것으로 보고 있다.

  도 관계자는 "오송 제3생명단지에 대한 국가산단 지정 여부가 올 하반기에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며 "오송이 바이오 중심지로 우뚝 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 대선 때 전국 9개 시·도 10곳에 국가산단을 새롭게 조성한다는 계획을 국정과제 지역공약에 반영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