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 시도 추진하니 일단 예산부터 따내고 보자” 식
또한 설문지가 배포된 1200명중 3분의 1인 400명이 초등학생과 중학생이라는 점은 납득 할 수 없는 대목이다. 그들이 해당 사업의 수혜자라는 점은 이해가 되나 아직 교육 전체적 관점의 시각이 부족한 그들에게 사업의 방향과 의견을 묻기에는 무리가 있다는 지적이다.
게다가 초·중생에게 배포된 설문내용을 살펴보면 교사와 학부모에게 배포된 설문의 내용과 동일하다는 것은 더욱 아연실색하게 만드는 부분이다.
▲ 교육청의 영어에 대한 사대주의적 환상은 교육청 정원에 세워진 세종대왕의 동상마저도 멋적게 만들고 있다. | ||
아무리 담당교사의 지도와 사전설명이 있었다 해도 교사와 학부모에게 배포된 설문과 동일하게 학생들에게 배포되었다는 것은 얼마나 성의 없이 설문지를 작성하였는지를 나타내주는 반증이다.
또한 설문 내용을 보면 사업의 타당성을 검토하는 설문이라고 할 수 없을 설문 문항을 구성, 충북교육청이 의도한 사업계획에 맞는 결과를 도출하기 위한 설문이라는 흔적이 역력히 나타난다. 다시말해 설문 결과를 근거로 한 사업계획 수립 과정을 밟았다기 보다 교육청 사업계획에 설문을 끼워 맞춘 모양이 곳곳에서 드러난다.
두 번째는 교육청이 실시하였다는 ‘협의회를 통한 교원 및 전문직 의견수렴’ 과정의 문제점이다.
충북교육청은 2004년 1월부터 7월까지 총 5회에 걸쳐 초·중 교감, 교사와 전문직 등 19명이 참석하는 회의를 가졌다고 밝혔다.
그러나 해당 회의의 회의록과 참석자 공개를 요구한 본지에 교육청 관계자는 “관련 자료는 찾을 수 없다”, “이름이 알려지면 여기저기 불려 다니고 피곤하기 때문에 당사자들에게 불편을 초래할 수 있어 곤란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English Town 건립 사업을 얼마나 폐쇄적으로 추진해왔는가를 보여주는 대목이다. 도민이 낸 세금으로 건립하는 수십억짜리 충북 외국어 교육의 대안을 논하는 자리에 참석한 사람들이 고작 ‘여기저기에 불려 다니고 이름이 알려지면 피곤한’ 그런 무책임한 사람들로 전문가 의견이 수렴되었다면 그 자체가 문제라는 것이다.
이런 일련의 과정을 볼때 교육청이 의견수렴 과정으로 실시하였다는 ‘설문조사’와 ‘초·중 교감, 교사와 전문직의 회의’ 실체 자체에 의구심 마져 자아낸다.
특히 해당사업에 대한 교육청 자체의 연구 및 검토 작업은 몇 차례의 담당자 회의에그쳤다는 관계자의 말은 타 시도에서 추진하니까 일단 예산부터 따내고 보자는 교육청의 안일한 사업 구상의 면모를 여실히 드러내고 있다는 지적이다.
이원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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