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 선생 6권의 수필집과 2권의 산문집 발간하고 여전히 문학활동 중

“삶을 예리하게 통찰하고 직관하는 반숙자의 수필은 한 편 한 편이 품격을 갖춘 격조 높은 산문시를 읽는 것 같은 느낌이 든다. 깨끗하고 간결한 문장, 편마다 삶의 향기가 배어 있고 편마다 고매한 인격이 담겨 있다. 때로는 아름답기까지 하다. ‘수필’ 이라는 장르의 아름다운 민낯을 제대로 보는 듯하다.” 전 한국시인협회 김종해 시인이 반숙자 선생의 수필집에 써 놓은 글이다.

음성 출신인 수필가 반숙자(77) 선생의 30여년간 문학에 대한 열정을 기념하기 위해 제자들이 문학비 건립을 준비하고 있다. ‘반숙자 선생님 문학비건립 추진위원회’(추진위원장 강희진)는 지난 2012년 12월 구성됐다. 반 선생의 수필 ‘몸으로 우는 사과나무’ 작품비 제막식은 오는 10월 3일 오전 11시 음성 청소년문화의 집 앞에서 치러질 예정이다.

반 선생은 음성읍 오성동에서 태어나 수봉초등학교와 음성중, 청주사범학교를 졸업한 뒤 음성군 내 초등학교에서 17년간 교편생활을 했다. 그리고 1981년 ‘한국수필’과 1986년 ‘현대문학’을 통해 등단해 농촌을 대상으로 많은 수필을 썼고 서울에서 작품활동을 하다 1995년 음성으로 귀향해 음성문인협회를 인준받는데 큰 역할을 했다. 또 음성문인협회 초대 지부장을 거쳐 3대 음성예총 회장을 역임했다.

그는 또 1997년부터 지금까지 18년 동안 음성예총 창작교실을 개설하고 전국에서 찾아오는 제자들을 양성했으며, 창작교실 뿐만 아니라 매주 금요일 음성읍사무소 주민센터에서 직장인 35명을 대상으로 ‘마음을 여는 수필교실’을 열고 있다. 반 선생은 지금까지 강희진(문예한국), 전현주(월간문학) 등 모두 51명의 제자들을 등단작가로 길러 내는 등 문학 후진 양성에도 힘써 왔다.

또한 반 선생은 지금까지 6권의 수필집과 2권의 산문집을 발간하는 등 꾸준히 글을 쓰고 있고 이번 문학작품 기념비 제막식에서는 문학세계사 출판으로 ‘거기, 사람이 있었네’ 수필집을 발표한다. 반 선생이 지난 1986년 처음으로 발간한 수필집 ‘몸으로 우는 사과나무’는 3판까지 인쇄됐으나 완판돼 지금은 서점에서 찾아보기 힘든 수필집이 됐다.

반 선생은 창작교실에서 제자들에게 “글을 쓰는 일과 사는 일은 길이 하나이다. 글과 삶이 하나로 합쳐질 때 진정한 문학이 이뤄진다. 사는 자체가 성실하고 가치관에 충실해야 하며, 그럴 때 진정한 삶의 문학이 완성된다”고 강조한다. 글 쓰는 것을 게을리 하지 말라고 강조하는 반 선생은 제자들에게 “1년에 30편 이상 글을 써야 등단할 수 있다”고 습작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반 선생은 “아직도 제자들에게 글을 쓰는 강의를 할 때는 열정과 힘이 난다. 삶이란 자체가 문학이고 문학이 결국 삶을 정화시켜 풍요롭게 만든다. 앞으로 건강이 허락할 때까지 문학강좌를 이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