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 청주산업단지 노후 산단 경쟁력강화사업 선정을 두고 청주 지역 정치권에 한바탕 소동이 빚어졌다.

이 낭보를 발표할 산업통상자원부는 가만히 있는데, 지역 국회의원들과 단체장들은 앞다퉈 '공치사'에 나서면서 혼란을 야기했다.

공치사를 시작한 것은 새정치민주연합 노영민(흥덕) 의원이다. 그는 정부의 공식 발표를 하루 앞둔 9일 오전 9시50분께 '청주산단 혁신단지 선정 확실'이라는 제목의 보도자료를 뿌렸다.

이날 국회 산업통상자원위원회 위원장이 된 노 의원은 자신과 사실상의 갑을 관계인 산자부를 통해 혁신산단 공모 선정 결과를 미리 확인한 것으로 보인다.

그는 확정이 아닌 확실이라는 용어를 선택해 나름대로 빠져나갈 출구를 만들었으나 청주산단의 혁신산단 선정을 기정사실화 하는 데는 부족하지 않았다.

2년째 혁신단지 공모사업에 공을 들이던 청주시는 노 의원 측의 '선방'에 갑자기 분주해졌고, 충북도 역시 당황했다.

시는 같은 날 오후 예정에 없던 새누리당 이승훈 청주시장 기자간담회를 마련, 청주산단의 혁신단지 지정을 공식화했다.

이 시장은 노 의원의 때 이른 공식화에 대해 "정치권에서 그럴 필요가 있고, 이해할 만 하기도 한데…"라며 말끝을 흐렸다. 그는 청주산단 혁신단지 공모 사업 추진 경위와 효과 등을 장시간 설명하고 돌아갔다.

충북도도 이에 질세라 이 시장과 같은 시각 도청에서 기자들을 상대로 수시 브리핑을 했다. 그러나 설명자료만 배포한 뒤 "산자부가 공식 발표하는 내일 오후 2시까지 엠바고"라는 말만 하고 브리핑을 끝내 원성을 샀다.

지역 국회의원과 청주시장의 공치사에 도까지 가세할 필요는 없다는 내부 판단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이날 하루 지역 정치권의 공치사 소동의 화룡점정은 새정치민주연합 변재일(청원) 의원이 찍었다.

국토교통위원회 소속인 그는 '상황'이 거의 수습된 오후 4시35분께 같은 내용의 보도자료를 또 배포했다.

변 의원은 "1969년 착공된 청주산단은 대표적 노후산단이어서 재투자가 시급했는데, 충북도와 함께 한 공모 지원 전략이 효과적이었다"고 자평하면서 "청주산단이 충북의 경제성장을 견인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에 따르면 혁신단지 공모 사업 중 재생 분야는 국토부, 혁신 분야는 산자부 업무 영역이다. 청주산단은 재생 혁신 공동 사업대상지여서 두 개 부처에 업무가 나뉘어 있다.

시의 한 관계자는 "선정됐다는 전화를 받기는 했지만, 정부의 공식 발표 전까지 시는 이를 공개할 수 없는 처지"라며 "총선이 가까워 오면서 국회의원들의 '속도위반'이 앞으로 더 심해질 것 같다"고 푸념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