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구조개혁 평가에서 '낙제' 위기에 놓인 충북 청주대학교가 책임을 학내 구성원에게 돌리고 있다.

청주대 황신모 지명총장은 8일 담화문을 내 '청주대범비상대책위원회'에 문제 해결을 위한 '청주대학교 혁신발전협의회'를 구성하자고 제안했다.

마치 이번 하위그룹 대상에 포함된 책임을 전가하는 듯한 내용의 담화문에서 황 총장은 "정량지표에선 비교적 평가가 양호했지만, 정성평가에서 최하위에 해당할 정도로 낮은 점수를 받았다"고 주장했다.

그가 비교적 양호한 점수를 받았다고 내세운 정량지표로는 대학 적립금과 이자수입을 학생 교육여건 개선에 투자하고, 올해 등록금을 전국 최대 수준인 4.0% 인하한 점을 꼽았다.

이 같은 교육환경 개선으로 정량평가에서 전국 163개 대학 중 C등급에 해당하는 수준을 유지했다고 자평했다.

반면, 김윤배 전 총장(현 학교법인 청석학원 이사)과 보직교수들의 퇴진을 요구하는 이 대학 범비대위(청주대 정상화를 위한 범비상대책위원회)의 활동이 정성평가 영역에서 감점요인으로 작용했다고 지적했다.

이렇게 주장하면서 황 총장은 "범대위 대표 4명과 대학 대표 4명으로 구성한 협의회를 만들어 2단계 구조개혁평가 준비는 물론 사태 해결 방안을 논의하자"고 요구했다.

범비대위 측은 이 같은 황 총장의 책임 전가에 즉각 반발하고 나섰다.

범비대위 소속 교수들은 이날 반박자료를 내 "대학이 또다시 부실대학으로 판정받은 근본적인 원인은 김윤배 전 총장과 황 총장을 비롯한 그의 하수인들이 13년에 걸쳐 탐욕적이고 비교육적으로 대학을 운영해 왔기 때문"이라고 반박했다.

이들은 "2014학년도 예산집행 과정에서 평가지표를 높이는 특단의 대책을 마련했어야 함에도 장학금과 기자재 구매 정도 외에는 특별히 노력한 흔적이 없다. 여전히 이 기간에도 34억원을 적립금으로 쌓아놓았다"면서 황 총장이 주장한 과감한 투자는 거짓이라고 비난했다.

이어 "학교 당국은 교육부에 이의를 제기하겠다고 하지만 분규 때문에 부당하게 낮은 점수를 받았다는 근거 없는 주장을 교육부가 어떻게 받아들일지는 불 보듯 뻔하다"고도 했다.

그러면서 "청주대가 지난해 정부재정지원제한대학 지정 후 올해 또 부실대학 평가를 받은 이유는 총장과 보직교수들의 무능함에 따른 대처능력 부족"이라고 평가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