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송 참사, 이태원과 어떻게 이렇게 똑같을 수 있나”
석판리 희생자 유족, “아직까지 사과 한마디 없다”
“청주시는 오히려 유족에게 사고 장소 되물었다”
“유족이 유족 위로…대한민국 현실 어처구니 없다”

27일 충북지역 14개 단체가 구성한 ‘중대시민재해 오송 참사 진상규명 책임자처벌 시민대책위원회’가 정식 발족됐다.
27일 충북지역 14개 단체가 구성한 ‘중대시민재해 오송 참사 진상규명 책임자처벌 시민대책위원회’가 정식 발족됐다.

 

‘중대시민재해 오송 참사 진상규명 책임자처벌 시민대책위원회’(이하 시민대책위)가 정식 발족됐다. 시민대책위에는 충북연대회의 등 충북의 노동·시민·진보정당 등 14개 단체가 참여하고 있다.

시민대책위는 27일 충북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해 이태원참사를 겪고도 시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켜야 할 재난안전체계는 여전히 작동되지 않았다. 참사 발생 후 열흘이 지나도록 정부당국과 지자체는 책임 떠넘기기와 꼬리 자르기를 하고 있다”며 “유족의 의사가 존중되고 반영될 수 있도록 대책위원회를 구성해 함께 싸우고자 한다”고 밝혔다.

우선 현재 충북도청에 마련되어 있는 합동분향소를 유족의 요구대로 연장할 것을 요구하고, △피해자 유족 권리보장과 정부의 사과 △철저한 진상조사와 유족·시민사회 참여 보장 △중대재해처벌법에 따른 엄정수사와 처벌 △기후재난시대에 대응하는 종합 재난안전대책 수립 등을 촉구할 계획이다.

 

 

손은성 충북연대회의 공동대표는 “대한민국 어디에도 책임지려는 사람은 없다. 청주시, 충북도, 행복청, 경찰청 모두 참사의 관련기관임에도 서로 책임을 떠넘기려는 행태가 우리를 분노케한다”고 비판했다.

이어 “구미에 맞거나 이익이 되는 일이라면 지역주민의 의견을 무시한 채 거침없이 추진하던 단체장은 어디로 가고 정작 책임져야 할 도민의 안전과 생명 앞에서는 애도의 시간조차 지우려 하는 것인가”라며 “참사의 진상이 명백히 밝혀지고 책임자가 처벌될 수 있도록 대책위는 계속 말하고 주장하고 요구하고 전국민에게 알려나갈 것이다”라고 말했다.

 

석판리 산사태 희생자 유족이 발언을 하고 있다.
석판리 산사태 희생자 유족이 발언을 하고 있다.

 

특히 이날 기자회견에는 석판리 산사태 희생자 유가족들도 참가, 청주시의 안일한 대처를 폭로하고 분노했다.

유가족 A씨는 “처음 저희 오빠 사고소식은 회사 측으로부터 들었다. 청주시는 우리에게 오히려 사고 현장이 어디인지 되물었다. 정말 황당하고 무책임하다”며 “안전패스가 설치되었다면, 선제적으로 교통통제가 되었다면, 오빠가 출근길에 억울하게 죽는 일은 없었을 것이다”라고 울먹였다.

또 “지금까지도 제대로 된 사과조차 듣지 못했다. 소중했던 오빠의 억울한 죽음이 묻히지 않도록 원인 규명과 사고의 진실이 밝혀질 수 있도록 제발 도와 달라”고 호소했다.

또 이정민 ‘1029 이태원 참사 유가족협의회’ 대표 직무대행도 참가, 이태원 참사 유가족협의회도 함께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태원 참사가 발생하고 1년도 되지 않아 또다시 참사가 발생했다. 더욱더 기가 막힌 것은 오송 참사가 이태원 참사의 데자뷰처럼 너무나 똑같다는 사실이다. 참사의 전후가 어떻게 이렇게 같을 수가 있는 것에 대해 억장이 무너진다”고 강조했다.

이어 “충분히 예방하고 희생을 막을 수 있었던 것을 무책임한 행정기관들의 안전불감증으로 다시 또 이런 불행한 사태가 초래됐다”며 “정말 용서할 수 없다. 어떻게 이렇게 무능할 수 있는가”라고 분노했다.

그러면서 “책임 있는 자들은 어느 누구도 사과한마디 없고 누구하나 책임지려 하지 않고, 참사를 겪은 유가족이 또 다른 참사 유가족을 만나 위로해야 하는 어처구니없는 현실이 작금의 대한민국이다”라고 맹비난했다.

한편 시민대책위는 27일 오후 6시 30분 청주 소나무길에서 집회를 열고 철저한 진상규명과 책임자처벌을 촉구할 계획이다. 또 서명운동과 8월 10일 추모문화제를 계획하고 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