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7일 청주시 청사 본관동 철거 돌입
충북연대회의·더불어민주당 시의원 크게 반발
문화재청 협의 공개 및 본관 보존 계획 촉구

8일 충북연대회의는 시민사회와 협의 없는 청주시 청사 철거를 중단할 것을 촉구하고 나섰다.
8일 충북연대회의는 시민사회와 협의 없는 청주시 청사 철거를 중단할 것을 촉구하고 나섰다.

 

 

이범석 청주시장이 시청사 본관동 철거에 의견을 굽히지 않는 가운데 청주 시민단체가 천막 농성에 돌입했다.

충북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이하 충북연대회의)는 8일 구 시청사 본관동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청주시는 지난 7일 ‘청주시청사 구 본관동 논의 협의체’의 협의 사항에 대한 내용을 알리지 않고 기습적으로 구 청주시 청사 본관 철거를 시도했다”며 철거를 중단하고 본관 보존계획 수립할 것을 촉구했다.

7일 청주시가 본관동 철거 작업에 들어가자 현장에 모인 시민·사회단체들과 10여명의 더불어민주당 청주시의원들이 이를 막아섰다. 충북연대회의는 이날 협의 절차를 무시한 불통행정이라 비판하며 오후부터 천막농성에 들어갔다.

충북연대회의는 “신청사 건립에 무조건적인 반대가 아닌 청주의 공공 이익과 미래를 위하는 것”이라며 “청주시는 문화재청 및 청주시청사 구 본관동 논의 협의체와의 협의 내용을 청주 시민들에게 소상히 밝혀야 할 책무가 있다”며 공식 면담을 요구했다.

이혜정 충북연대회의 상임대표는 “청주시장은 청주시의 공적업무를 위임받았을 뿐, 시민들은 대를 이어 살아갈 주인이다”며 “문화재청의 권고사항을 시민사회와 소통하면서 더 나은 이행계획을 세워 원도심의 한가운데 시청을 중심으로 청주시의 정체성을 세워 가야한다”고 지적했다.

앞서 시는 문화재청과 함께 문화재, 역사, 건축, 구조 등 전문가들로 ‘청주시청사 구 본관동 논의 협의체’를 구성했다. 1월부터 5차례에 걸쳐 본관동 보존방안 마련을 위한 논의를 진행했다.

협의체는 지난 2월 27일 청주시청사 본관동 철거를 전제로 △필수 권고사항 1건 △선택 권고사항 4건 △기타 권고사항 2가지를 제안했다. 필수 권고사항은 ‘1층 로비, 와플슬라브구조와 연결되는 전면 파사드를 3층까지 보존’이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