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18행사위원회, “범법자·학살 반란자·독재자 동상 철거해야”

ⓒ 청남대 동상 철거 국민 행동 제공.
ⓒ 청남대 동상 철거 국민 행동 제공.

 

충북도가 청남대에 문재인 전 대통령과 박근혜 씨 동상 건립을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시민단체들이 청남대 동상 추가 반대를 촉구하고 나섰다. 이들은 특히 국정농단으로 탄핵당해 대통령 예우가 박탈당한 박근혜 씨 동상을 세우는 것과 관련, 동상저지를 위해 어떠한 행동도 감행할 것이라고 반발하고 있다.

‘충북 5·18민중항쟁 42주년 행사위원회’(이하 5·18행사위원회)는 12일 오전 11시 충북도청 기자실에서 충북도 청남대 동상 추가 절대 반대 기자회견을 할 예정이다.

이들은 “대통령을 기억하는 법이 위압적인 동상이라는 것이 근본적인 문제”라고 지적하며 “더 큰 문제는 여전히 범법자, 학살 반란자, 독재자들의 뻔뻔스러운 동상을 우상으로 세워놓았다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5·18행사위원회는 충북도에 동상철거 근거가 되는 조례를 제정할 것을 요구하고 그 전에는 아무것도 하지 말라고 촉구했다. 또 전두환·노태우 씨 동상과 마찬가지로 이명박 씨 동상 앞에도 죄목을 게시할 것을 요구했다.

5·18행사위원회는 2년 전 5·18민중항쟁 40주년을 맞아 청남대에 있는 전두환·노태우 동상 철거운동을 벌인 바 있다. 동상의 보존을 주장하는 단체들의 반발이 있는 가운데 동상은 철거되지 못했고, 역사적 평가를 기록하는 수준에서 철거운동은 그쳤다.

정지성 5·18학살주범 전·노 청남대 동상 철거 국민행동 공동대표는 “지난 4월 11일 임시정부 개관식에서 이시종 도지사가 박근혜 동상 건립을 구체적으로 발표했다. 더 이상의 동상 건립은 안 된다는 의견을 밝히기 위해서 기자회견을 하는 것이다”라고 설명했다.

한편 이와 관련 충북도의 한 관계자는 “전직 대통령들의 동상 건립은 당연히 해야 하고 추진할 것이다”라며 “청남대는 기념관이나 학습관이 아니고 국민관광지다. 과오가 있든, 없든 관광자원 차원에서는 (동상이)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장기적인 사업으로 추진할 것이다. 자문위원회와 전 대통령 측의 의견도 들어야 하기 때문에 당장은 할 수 없다”며 “예산은 추경이나 내년도 본예산으로 할 것이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