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살·반란·독재자 기념물은 위법, 관광용도 안 돼
모든 방법 동원해 동상 폐기위한 행동에 나설 것

충북5·18민중항쟁40주년행사위원회 등 6개 단체는 14일 충북도청 서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청남대에 설치된 전두환·노태우 씨 동상을 늦어도 10월 30일까지 철거할 것을 촉구했다.
충북5·18민중항쟁40주년행사위원회 등 6개 단체는 14일 충북도청 서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청남대에 설치된 전두환·노태우 씨 동상을 늦어도 10월 30일까지 철거할 것을 촉구했다.(사진 뉴시스)

충북5·18민중항쟁40주년행사위원회 등 6개 단체는 14일 충북도청 서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청남대에 설치된 전두환·노태우 씨 동상을 늦어도 10월 30일까지 철거할 것을 촉구했다.

이들 단체는 “학살 반란 독재로 사형·무기징역의 벌을 받은 자들을 미화하는 기념물은 위법이고 관광용이 돼서도 안 된다”며 “이시종 지사는 5월 13일 면담에서 2개월의 시간을 기다려 달라며 절차를 거쳐 동상을 철거하겠다고 했지만 지키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이어 “충북도의회는 지난 6월 (동상 철거 근거가 될)조례안이 발의됐지만 지금까지 상정하지 않았다. 이를 보고 많은 시민이 도와 도의회가 핑퐁하고 있다고 한다”며 “충북도는 조례 제정을 이유로 들지 말고 위법적인 전두환·노태우 동상을 즉시 철거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전직 대통령 예우에 관한 법률과 시행령에는 ‘금고 이상의 형이 확정된 전직 대통령은 이 법에 따른 전직 대통령으로서의 예우를 하지 않는다’고 규정돼 있다”며 “전두환·노태우 씨는 예우하면 안 되고, 이들의 기념물과 기념품 전시, 기념사업도 위법인 만큼 충북도는 동상 철거뿐 아니라 대통령 길도 폐지하고 미화하는 기록화도 고쳐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이를 이행하지 않으면 법적·행정적·정치적 모든 방법을 동원해 동상 폐기를 위한 행동에 나설 것”이라며 “이로 인해 발생하는 모든 책임은 충북도에 있다”고 밝혔다.

이어 “동상 철거를 관철하기 위해 충북지역 민주시민사회단체뿐 아니라 전국적인 5·18민주화운동 단체, 전국적인 민주시민사회단체, 민주화운동 기념계승단체, 전국민주동문회 등과 연합해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충북도의회는 지난 7월 전두환·노태우 씨 동상 철거 근거가 담긴 조례안을 심사하려 했으나 찬반 논란이 불거지자 보류했다. 이후 토론회를 개최하려 했으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이 확산되자 8월 26일 예정됐던 토론회도 잠정 연기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