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 21개 시민사회단체, ‘돌봄노동자·교사·교육청’간의 대화 촉구

초등돌봄 공공성 강화를 촉구하는 충북시민사회민중단체 제공.
초등돌봄 공공성 강화를 촉구하는 충북시민사회민중단체 제공.

 

초등돌봄 주체를 누가 맡느냐를 두고 논란이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충북시민사회단체들이 ‘돌봄노동자·교사·교육청’간의 적극적인 대화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초등돌봄 주체를 누가 맡느냐를 두고 논쟁하기보다는 돌봄의 질을 높이고 아이들의 안전과 공공성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사회적 논의가 진행돼야 한다는 것이다.

‘초등돌봄 공공성 강화를 촉구하는 충북시민사회민중단체(이하 충북민중단체)’는 8일 충북교육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실질적이고 안정적인 초등돌봄의 공공성 강화를 위해서는 ‘돌봄노동자·교사·교육청’이 참여하는 실무협의회를 재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지난해 민주노총·전교조·교육공무직·학교비정규직 충북본부와 충북교육청이 진행했던 실무협의를 다시 시작해야 한다는 것이다. 지난해 실무협의는 두 차례 진행됐으나 현재는 중단된 상태다.

충북민중단체는 “7월 이후 돌봄 공공성 강화를 위한 투쟁이 예고되어 있다. 초등돌봄의 역할과 중요성이 계속 확대되는 상황에서 더 이상 방치하거나 해결을 미룰 수 없다”며 “학교 돌봄현장에서 또 다시 갈등과 혼란, 파업 등의 사태가 재발하지 않도록 시급한 정리와 합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충북민중단체는 (사)충북민예총, (사)두꺼비친구들, 기본소득충북네트워크 등 충북지역 21개 시민사회단체가 참여하고 있다.

 

‘초등돌봄 공공성 강화를 촉구하는 충북시민사회민중단체'는 기자회견 이후 도교육청에 의견서를 제출했다.
‘초등돌봄 공공성 강화를 촉구하는 충북시민사회민중단체'는 기자회견 이후 도교육청에 의견서를 제출했다.

 

기자회견문에서 이들은 학생들이 만족하고, 학부모가 믿고 맡길 수 있는 초등돌봄이 되기 위해서는 우선 전일제 실시 등 돌봄전담사의 처우 및 노동환경 개선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또 정규교육과정과 돌봄 운영 분리를 통해 교사업무를 경감할 수 있는 방향으로 초등돌봄이 전환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현재 교사들이 하고 있는 돌봄 행정업무를 돌봄전담사에게 부여해 교사들이 본연의 업무에 더욱 집중할 수 있도록 여건을 만들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동안 일부학교에서는 돌봄 행정업무로 교사와 돌봄전담사간의 갈등이 빚어지기도 했다.

충북민중단체는 “정규교육과정과 돌봄 운영 분리를 통한 교사 업무를 경감할 수 있는 방향으로 초등돌봄의 전환이 필요하다”며 “돌봄전담사에게 권한과 책임을 부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서로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한 노력과 공동의 해결방안 마련이 필요하며, 충분한 논의를 거쳐 합의된 것부터 시행해야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