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현장 갈등 해결할 수 있는 시스템 마련돼야
교사·돌봄 노동자 고려하지 않은 확대정책 중단 요구

공공운수노조 전국교육공무직본부 충북지부, 서비스연맹 전국학교비정규직노동조합 충북지부, 전국교직원노동조합 충북지부,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충북지역본부는 2일 충북교육청 앞에서 공동 기자회견을 열고 초등 돌봄의 공공성 강화를 촉구했다.
공공운수노조 전국교육공무직본부 충북지부, 서비스연맹 전국학교비정규직노동조합 충북지부, 전국교직원노동조합 충북지부,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충북지역본부는 2일 충북교육청 앞에서 공동 기자회견을 열고 초등 돌봄의 공공성 강화를 촉구했다.

초등 돌봄 문제 해결을 위해 충북지역 4개 노동조합이 한목소리를 냈다. 공공운수노조 전국교육공무직본부 충북지부, 서비스연맹 전국학교비정규직노동조합 충북지부, 전국교직원노동조합 충북지부,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충북지역본부는 2일 충북교육청 앞에서 공동 기자회견을 열고 초등 돌봄의 공공성 강화를 촉구하고 나섰다.

이 단체들은 “양적확대로 치닫는 돌봄 정책 속에서 초등 돌봄 현장은 갈등이 심화됐고 특히 최근 돌봄 관련 특별법이 발의되어 초등 돌봄은 점점 더 미궁으로 빠지고 있다”며 “돌봄의 공공성을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네 개 노동조합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초등 돌봄 운영과 관련해 교육부는 교사와 돌봄 노동자들이 겪는 수많은 어려움은 방치한 채 학교와 지자체 협업으로 돌봄 교실을 확대할 계획”이라며 “교사와 돌봄 노동자에게만 맡겨 해결해 왔던 기존의 방식은 수정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초등교사는 아이들의 성장과 발달을 위해 정규교육과정이 보다 안정적으로 이루어지길 소망하며 돌봄 노동자는 정규수업 이후에도 편안하고 안전한 돌봄 공간에서 아이들을 만날 수 있기를 소망한다”고 강조했다.

전국교직원노동조합 허건행 충북지부장은 “교육 돌봄 현장의 갈등을 없앨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드는 것이 필요하다”며 충북교육청의 성의 있는 자세를 거듭 촉구했다. 

공공운수노조 전국교육공무직본부 박재숙 충북지부장은 “교육 공무직 노동자들은 코로나19가 확산되면서 더 많은 아동을 돌봐야 했고 더 많은 노동을 했다. 교육당국에 수없이 대책마련을 요구했지만 예산이 없다는 이유로 외면했다”며 “돌봄 교실을 지켜내기 위해서 싸울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이날 네 개 노조는 돌봄이 국가 책임임을 분명히 했으며 △일방적인 초등 돌봄 확대정책 중단 △돌봄의 공공성 강화를 위한 사회적 대화기구 마련 △돌봄 전용공간 확보 △돌봄 노동자의 고용안정 △돌봄 관련 노동조합의 단체교섭 의제 연내 합의·이행 등 돌봄의 공공성 강화를 위한 대책마련을 요구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