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의료노조, “목욕물 버리려다 아이 버리는 격 될 수 있어”
건대법인에 의료인프라 구축계획 등 네 가지 사항 발표 촉구

전국보건의료노조 건국대충주병원지부는 지난 5월 기자회견을 열고 건국대 법인이 밝힌 100억 투자와 관련, 계획을 밝히라고 촉구했다.(전국보건의료노조 제공)
전국보건의료노조 건국대충주병원지부는 지난 5월 기자회견을 열고 건국대 법인이 밝힌 100억 투자와 관련, 계획을 밝히라고 촉구했다.(전국보건의료노조 제공)

 

김영환 충북도지사가 정부에 충북지역 의대 정원을 늘려달라고 요구한 가운데 건국대 의대 정원은 언급에서 제외, 건국대 병원 노동자들이 충북 북부지역의 의료공백이 심화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앞서 김 지사는 지역거점국립대인 충북대 의대 정원을 49명에서 150명으로 증원하고 충북대병원이 추진 중인 충주분원에 국립대 치과대학 임상병원(정원 70명)을 신설하는 방안을 정부에 건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김 지사 요구에서 건국대 의대 정원은 없었다. 김 지사는 “충북TO를 갖고 있는 건국대 글로컬캠퍼스 의대의 정원 40명이 충북지역 인력으로 볼 수 있는지 확신이 없다”며 “건국대 서울병원을 위한 병원이 아니라 충북 의료를 위해 필요한 역할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과연 충북 의료에 어떠한 역할을 했는지? 앞으로 충북 의료에 역할을 할 것인지에 대해 건국대 법인의 응답이 필요한 상황”이라고 언급했다.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 충북지역본부 건국대 충주병원지부(이하 보건의료노조 건대병원지부)는 19일 보도자료를 통해 “지역의 필수 의료를 책임져야 하는 건국대 충주병원의 역할 부재가 결국은 지역민, 정치권의 민심마저 돌아서게 했다”며 “건국대 법인은 반드시 귀담아듣고 의료공백 해결을 위한 구체적 대안을 밝혀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만에 하나 충주에 충북대병원 분원이 들어오지 못하고, 건국대가 의대 정원 확대 대상에서 제외되었을 경우 충북 북부 지역민의 생명 안전은 어떻게 보장받을 수 있는가”라며 “‘충북도지사의 발언은 ‘목욕물 버리려다 아이 버리는 격’이 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건국대 의대 정원 증원은 반드시 필요하다. 의대 정원 증원을 시작으로 건국대 충주병원을 정상화해 충북 북부지역 거점 대학병원으로서 역할을 해야만, 김영환 도지사가 주장하는 의대 정원 증원 요구의 취지와 걸맞은 이상적인 모습이 될 수 있다”고 밝혔다.

보건의료노조 건대병원지부는 건국대 법인에 △의료인프라 구축, 시설·장비·인력 투자 계획 발표 △100억 투자의 구체적 실행계획 발표 △단체협약 해지통보 철회 △상습 임금체불 해결 등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