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일 기자회견 통해 중대시민재해 검찰 기소 촉구

묶음기사

오송참사 시민대책위 제공.
오송참사 시민대책위 제공.

 

오송참사 유가족협의회·생존자협의회·시민대책위원회가 한목소리로 충북도지사, 청주시장, 행복청장을 엄중 처벌해 달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13일 오전 청주지방검찰청 앞에서 ‘오송참사 중대시민재해 검찰 기소 촉구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날 유가족협·생존자협·시민대책위는 기자회견문을 통해 “오송 궁평2지하차도 참사 현장에 국가와 지방자치단체는 없었다”며 “엄중한 처벌을 요구하는 국민들의 분노에 이제 국가는 자신의 존재이유를 증명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국민과 각계각층의 요구대로 중대재해처벌법을 적용해 조속히 기소, 중대시민재해법 제정 취지가 올곧게 구현될 수 있도록 최고책임자인 충북도지사, 청주시장, 행복청장을 엄중 처벌하라”고 주장했다.

또 참사 당시 가까스로 궁평지하차도에서 가까스로 탈출한 생존자 A씨는 “현재까지 생존자협의회에 합류한 이들은 모두 16명으로 이들 중 14명은 정신과 치료를 받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참사 이후 현재까지도 충북도지사와, 청주시장은 본인에게는 법적책임이 없다고 낯 뜨거운 네 탓 공방하는데만 급급해 하며 유가족 및 생존자 모두에게 2차 가해를 가하고 있다”며 “중대재해처벌법의 취지와 목적에 맞게 최고책임자를 엄벌하여 사회에 경종을 울려 주길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이들은 기자회견 이후 김영환 도지사, 이범석 청주시장, 이상래 행복청장의 처벌을 촉구하는 시민 1만3223명의 서명과 100여개 단체의 기소촉구 성명서를 검찰청에 전달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