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 9월 1일 49재 기점으로 오송참사 시민분향소 철거
유가족협, 이 시장 만나 시민분향소 연장 요구했으나 거절
진상조사위원회 구성 및 조사도 수사 중이란 이유로 거절
“무책임·무능한 청주시장 모습에 분노 더 이상 참을 수 없다”

충북도청 내에 설치됐던 시민분향소. 충북도는 오는 9월 1일 49재를 기점으로 
충북도청 내에 설치됐던 시민분향소. 충북도는 오는 9월 1일 49재를 기점으로 청주시도시재생허브센터에 마련돼 있는 분향소를 철거할 예정이다. 

 

오송 참사 희생자들의 시민분향소가 충북도에 이어 청주시에서도 거부당했다.

충북도가 49재를 기점으로 청주시도시재생허브센터 1층에 마련돼 있는 시민분향소를 철거하겠다고 밝힘에 따라, 유가족들은 이범석 청주시장에게 분향소 연장을 요구했다. 그러나 이범석 시장은 충북도의 책임이라며 또다시 책임을 떠넘겼고, 유가족들의 요구를 거절했다.

유가족들은 “이범석 시장은 면담 내내 책임감 있는 답변에 회피로 일관하며 핑계를 댔다”며 “참사 이후 청주시와 충북도의 무책임하고 무능한 대응에 분노를 참을 수 없다”고 절망했다.

오송 참사 유가족협의회는 29일 오후 이범석 시장과 만남을 가졌다. 이번 만남은 유가족들의 요구에 의해 성사됐다. 앞서 국회 행안위 출석을 앞두고 이 시장이 유가족들에게 긴급히 만나자는 연락이 했었으나, 유가족들은 ‘그동안 무엇을 하다 하필 왜 시점에 만나냐’며 거부했었다.

그러다 오는 9월 1일 충북도가 시민분향소를 철거하겠다고 밝힘에 따라 유가족들은 그동안 청주시가 오송 참사와 관련 책임 있는 대응이 없었다며, 이범석 시장을 만나 청주시가 시민분향소를 연장해줄 것을 요청했다.

그러나 이범석 시장은 시민분향소는 충북도의 책임이라고 말하며 유가족들의 요구를 거절한 것으로 전해졌다.

오송 참사 유가족협의회와 시민대책위원회는 30일 성명을 내고 “이범석 시장은 충북도의 책임이라는 등 답변을 회피하며 유가족들의 상처 난 마음에 소금을 뿌렸다”고 분노했다.

이어 “시민의 아픔에 공감능력이 전혀 없는 청주시장, 모든 권한을 가졌지만 책임을 미루는 청주시장, 참사 앞에 무능한 청주시장의 모습에 우리 유가족들은 분노를 참을 수 없다”고 밝혔다.

29일 만남에서 유가족들은 이 시장에게 진상조사위원회 구성도 요구한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이 시장은 이 또한 수사가 진행 중이라는 이유로 거절했다.

충북참여연대 이선영 사무처장은 “수사는 책임자를 구속처벌 하기 위한 것이고 청주시와 충북도는 당연히 자체적으로 진상조사를 통해 무엇이 문제였는지 밝히고 개선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유가족협의회와 시민대책위는 “청주시는 풍수해 안전매뉴얼은 있지만, 참사 과정에서 서류로만 존재했다. 그리고 청주시장은 청주의 재난안전컨트롤타워지만 아직까지도 무엇을 해야 하는지 모르고 있다”며 “무능한 지방정부로 시민의 안전할 권리가 침해되고, 더 많은 시민이 피해자로 전락되는 건 아닌지 몹시 우려스럽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