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기후행동, 오염수 방류 방관하는 도지사·도의회에 투쟁 선포
레이크파크르네상스보다 방사능 오염수 해양 투기 철회가 먼저

충북기후행동 제공.
충북기후행동 제공.

 

충북에서 매주 목요일마다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투기를 반대하는 촛불집회가 열린다.

충북의 시민사회단체들은 김영환 충북도지사와 충북도의회에게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투기 입장을 밝히고 철회 결의문 채택을 촉구했지만 현재까지 묵묵부답이라며, 매주 목요일 오후 6시 30분 촛불집회를 통해 정부와 충북도의 무능과 직무유기를 만천하에 알릴 것이라고 밝혔다.

충북의 20개 단체 연대체인 충북기후위기비상행동(이하 충북기후행동)은 20일 충북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민의 안전과 생명을 책임져야 하는 윤석열 정부는 방관을 넘어 일본에 협조하고 있다. 각 지자체장들 역시 윤석열 정부의 눈치를 보느라 국민들의 불안과 걱정에는 관심도 없다”고 비판했다.

이어 “충북에 바다가 없다고, 어민이 없다고 방관할 문제가 아니다. 수조원이 드는 ‘레이크파크 르네상스’, ‘중부내륙지역지원특별법’, ‘광역철도 청주도심통과’ 등을 밀어붙일 때가 아니라, 지금은 충청북도민의 불안을 해소시키기 위한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해양 투기 철회에 최선을 다할 때”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김영환 충북도지사와 충북도의회는 후쿠시마 오염수 투기 철회 요구에 함께 나서라. 또다시 무대응으로 일관한다면 충북도민의 준엄한 심판이 기다릴 것이다”라고 경고했다.

지난 8일 충북 시민사회단체와 진보정당들이 충북도와 충북도의회를 향해 단호한 반대 입장 표명과 대응책 마련에 나서라고 촉구한바 있다.

이들은 “윤석열 정권과 같은 정당이라도 할 말은 해야 한다. 오히려 윤석열 정부의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방류 대응을 비판하고 견인하는 역할을 하는 것이 같은 정당의 구성원으로, 지자체장으로 책임을 다하는 일이다”라고 주장했다.

그러나 2주가 지난 현재까지 충북도와 충북도의회에서는 아무런 움직임이 없다. 오히려 충주시의회 국민의힘 의원들은 12일 채택한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방류철회 촉구결의안’을 나흘 만에 철회하기도 했다.

충주시 국힘 시의원들은 소모성 논란을 잠식하고자 자체 회의를 통해 철회를 결정했다고 입장을 밝혔으나 당내 비판에 따른 결정이라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