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부모 이어 성화초 교사들 입장문 내고 교원감축 비판
수곡중 학생회 중심 비상대책위 조직…촛불집회 등 계획

 

 

수곡중 학생비상대책위원회 학생들이 제작한 벽보.(수곡중 학생 비대위 제공)
수곡중 학생비상대책위원회 학생들이 제작한 벽보.(수곡중 학생 비대위 제공)

성화초등학교와 수곡중학교의 교원을 감축하고 학급당 학생 수를 늘리겠다는 충북교육청 정책에 학부모, 교사, 학생들이 한목소리로 비판하고 있다.

성화초 교사들은 7일 입장문을 통해 성화초 교원감축 정책을 ‘폭력’으로 규정하고, ‘전 교육감의 정책을 지우기 위한 표적 집행’으로밖에 볼 수 없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또 수곡중 학생들은 교육복지사 전출 등 충북교육청의 일방적인 교원감축 정책에 반대하기 위해 비상대책위원회를 만들었다. 도교육청이 일방적으로 추진할 경우 단체행동까지 하겠다는 입장이다.

앞서 성화초수곡중 학부모들도 각각 기자회견을 열고 윤건영 교육감 정책을 비판한바 있다. 학부모에 이어 학생, 교사들도 충북교육청 및 윤건영 교육감을 압박하고 나서 귀추가 주목된다.

수곡중 학생들이 교원감축과 관련, 회의를 하고 있는 모습.(수곡중 학생 비상대책위 제공)
수곡중 학생들이 교원감축과 관련, 회의를 하고 있는 모습.(수곡중 학생 비상대책위 제공)

 

수곡중 학생 중심으로 비상대책위원회 조직

충북교육청은 행복씨앗학교인 수곡중과 성화초의 교원을 각각 6명, 16명을 감축하겠다고 발표했다. 교원 감축과 동시에 학급당 학생 수는 늘어나는데 수곡중은 기존 25명에서 28~30명으로, 성화초는 18명에서 23명으로 각각 증가한다.

수곡중 학부모들이 지난 1일 교장공모제를 거부당한 한솔초 학부모들과 함께 기자회견을 연데 이어 학생들은 학생비상대책위원회(이하 수곡중 학생 비대위)를 조직했다.

자치부 학생 중심으로 만들어진 ‘수곡중 학생 비대위’에는 현재 학생 20여명이 활동하고 있다. 이들은 우선 벽보를 제작해 수곡중 교내는 물론 인근 아파트 단지 내에  게시, 교원감축의 부당성을 알린다는 계획이다.

'수곡중 학생 비상대책위원회' 학생들.
'수곡중 학생 비상대책위원회' 학생들.
최규호 위원장.
최규호 위원장.

 

최규호 위원장(3학년)은 “비대위는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만든 조직이다. 그리고 이 문제의 심각성을 알리기 위해 우선 벽보를 제작했다”며 “선생님들이 줄어들면 학급당 학생 수가 늘어날 것이고, 그만큼 아이들은 많이 혼란스러워 할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수곡중 학생 비대위’는 교육복지사 전출과 행복씨앗학교 폐지를 크게 우려하고 있다. 이들은 “수곡중에는 상담 뿐 아니라 여러 지원이 필요한 아이들이 많다. 그동안 복지사 선생님이 그런 부분을 많이 해주셨다. 복지사 선생님이 없는 것을 한 번도 상상해 본적이 없다”며 “복지사 선생님은 수곡중에서 꼭 필요한 분이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행복씨앗학교 덕에 진로도 찾을 수 있었고 행복하게 학교생활을 했다”며 “행복씨앗학교를 계속 유지해줬으면 좋겠다”고 전했다.

‘수곡중 학생 비대위’는 교원감축 반대를 위해 벽보게시, 촛불집회, 나아가 교육감 면담과 손편지 전달도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목욕물 버리려다 아이까지 버렸다”

34%의 교원이 줄어드는 성화초 교사들도 7일 입장문을 발표했다. 이들은 성화초 교원감축을 ‘폭력’이라고 규정하고, “유례없는 폭력적인 교원 감축 시행은 전 교육감의 정책을 지우기 위한 표적 집행으로 볼 수밖에 없다. 목욕물 버리려다 아이까지 버리는 꼴이 되었다”고 일갈했다.

도교육청 현판에는 ‘한 명 한 명 빛나는 아이’라는 문구가 있지만 성화초의 대규모 교원 감축은 학생들에게 그 피해가 고스란히 돌아갈 것이라는 얘기.

성화초 교사들은 서울교육청, 세종교육청, 울산교육청 사례를 들며 “충북교육청은 학급당 학생 수 유지를 못 하는 것이 아니라 안 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서울·세종·울산교육청은 초등학교 1학년의 학급당 학생 수를 20명 이하로 하는 배치기준을 올해부터 적용해 시행했고, 내년에는 초등학교 2학년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성화초 교사들은 “성화초를 비롯한 행복자치미래학교에서 학급당 인원수 감축의 물꼬를 텄으나 윤 교육감은 온 국민이 바라는 ‘학급당 인원 20명 상한제’와 정반대되는 길을 선택하였다”며 “충북교육청은 교육부 정책을 핑계로 교육을 후퇴시키지 말고 보다 적극적이고 구체적인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특히 “이번 교원감축으로 어떤 피해를 볼지는 교대 교수였던 윤 교육감이 누구보다 잘 알 것”이라며 “교육자의 양심을 걸고 답하길 바란다”고 주장했다.

한편 도교육청은 교원 감축과 관련, 교육부 정책으로 불가피한 일이라고 밝히고 있다. 또한 한 관계자는 두 학교 모두 행복씨앗학교로 그동안 많은 혜택을 받았다며 다른 학교와 균형을 맞추기 위해 추진하는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