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식적인 정부라면 안전대책 강화하는 방향으로 정책 세워야”

묶음기사

민주노총 전국공공운수노동조합 화물연대 충북지역본부는 지난달 29일 결의대회를 열고 파업의지를 다졌다.
민주노총 전국공공운수노동조합 화물연대 충북지역본부는 지난달 29일 결의대회를 열고 파업의지를 다졌다.

민주노총 전국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 파업이 8일째를 맞고 있는 가운데 충북 시민사회단체가 노동자들의 파업을 지지하고 나섰다.

충북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이하 충북연대회의)는 1일 성명을 통해 “화물노동자의 인간다운 삶, 국민의 안전을 위한 화물연대본부의 총파업에 적극 지지와 연대의 마음을 보낸다”며 “국민의 안전을 외면하는 정부의 대응태도를 강력히 규탄한다”고 밝혔다.

화물연대본부는 지난달 24일부터 ‘안전운임 개악저지! 일몰제 폐지! 차종·품목확대!’를 주장하며 파업을 이어가고 있다. 이들은 노동위험도와 교통사고 발생률을 낮추고 화물노동자의 최소한의 인간다운 삶을 보장하기 위해 안전운임제도를 유지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또한 시멘트와 컨테이너에 국한된 안전운임제 적용 품목을 확대해야 한다고 요구하고 있다. 그러나 정부는 업무개시명령 등 강경일변도로 대처하고 있다.

충북연대회의는 “화물노동자 역시 국가로부터 안전을 보호받아야 할 국민이다. 상식적인 정부라면 안전대책을 보다 강화하는 방향으로 정책을 세워야 한다”며 “국민안전은 안중에도 없고, 대기업 이윤에만 몰두하는 정부라면 존재 이유가 없다”고 일갈했다.

이어 “안전운임제 일몰 폐지와 차종·품목 확대 등 제대로 된 법 개정에 나설 때까지 화물연대의 정당한 파업에 뜻을 함께 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