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기후위기비상행동, 성명 통해 청주시에 결단 촉구
SK청주공장 증설보류…시민단체 LNG발전소 중단 요구

묶음기사

충북기후위기비상행동 제공.
충북기후위기비상행동 제공.

 

지난달 SK하이닉스가 반도체 청주공장 증설을 보류하기로 결정한 가운데 충북 시민단체들이 LNG발전소 설립 또한 중단시켜야 한다고 주장하고 나섰다. 당초 LNG발전소 설립의 주 이유는 반도체 공장 증설이었고, 이젠 그 이유가 사라졌으니 발전소 설립 또한 중단돼야 한다는 주장이다.

충북기후위기비상행동(이하 비상행동)은 1일 성명을 내고 “SK LNG발전소 설립근거였던 대규모 반도체 공장 설립은 이미 중단되었다”며 “이제 청주시는 SK에 LNG발전소 설립 중단을 강제해야 한다. 청주시민에 피해가 분명한 사기업의 발전소를 설립할 이유는 어디에도 없다”고 주장했다.

업계에 따르면 SK하이닉스는 6월 29일 이사회를 열어 청주공장 증설 안건을 의결하려고 했으나, 논의 끝에 결국 최종 결정을 보류했다. 청주 테크노폴리스 산업단지 내 43만3000여㎡ 부지에 약 4조3000억 원을 투자해 신규 반도체 공장(M17)을 증설할 계획이었다. 내년 초 착공해 2025년 완공이 목표였다.

하지만 반도체 시장 전망이 불투명해지면서 최근 최태원 회장은 원재료 값 인상을 언급했고, SK는 공장 설립을 무기한 보류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시민단체는 청주시를 압박, LNG발전소 설립 중단을 촉구하고 나섰다. 비상행동은 “SK LNG발전소가 설립될 경우, 청주 전체 배출량의 17%인 152만 톤의 온실가스를 매년 추가로 배출하게 되고 그 막대한 피해는 청주시민에게 돌아간다”며 “너무나 불평등하고 정의롭지 못하다”고 비판했다. 막대한 이익은 SK가 가져가지만 배출되는 온실가스, 미세먼지, 발암물질, 폐수에 의한 피해는 오롯이 청주시민이 감당해야 한다는 것.

특히 SK는 ESG경영을 강조하고 ‘RE100’에 가입하면서 친환경 그룹을 표방했지만, 현실은 정반대라고 지적했다.

비상행동은 “녹색도시 청주가 될 것이지 환경재난 청주가 될 것인지 이제 청주시는 선택해야 한다”며 “청주시가 결단할 것을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