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의 비도덕적인 사업방식 단호히 거부한다” 주장
충북시민단체도 낭성면 주민과 연대해 투쟁할 것 밝혀

‘초정-보은 송전탑반대 낭성면주민투쟁위원회’는 27일 한국전력공사 충북본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초정-보은 송전선로 건설 사업’을 규탄했다.(초정-보은 송전탑반대 낭성면주민투쟁위원회 제공)
‘초정-보은 송전탑반대 낭성면주민투쟁위원회’는 27일 한국전력공사 충북본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초정-보은 송전선로 건설 사업’을 규탄했다.(초정-보은 송전탑반대 낭성면주민투쟁위원회 제공)

 

청주시 낭성면 주민들이 지난달에 이어 27일 ‘초정-보은 15만V 송전선로 건설 사업’을 규탄했다.

‘초정-보은 송전탑반대 낭성면주민투쟁위원회(낭성면투쟁위)’는 이날 한국전력공사(한전) 충북본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송전선로 건설사업은 주민의견을 무시하고, 주민을 이간시켜 자신들의 목적만 달성하려는 구태의연하고 악독한 업무추진’이라고 규정했다. 이어 국민의 생명권과 행복권, 재산권을 지키기 위해 끝까지 투쟁할 것이라고 다짐했다.

낭성면투쟁위는 기자회견문을 통해 한전의 세 가지 문제점을 지적했다.

우선 한전의 사업방식이 비도덕적이라는 것이다. 한전은 그동안 주민설명회를 다니면서 송전탑 건설시 공식적인 보상금은 없다고 말하는 등 마치 도덕적인 기업인 것처럼 포장해 왔으나 실제로는 공사를 시작하기도 전에 마을별로 보상금을 지급해 주민 간 갈등을 조장하여 더 이상 반대도 할 수 없도록 입을 막아버렸다는 것. 낭성면투쟁위는 “한전은 공사를 시작하기도 전에 해당 마을에 거액의 보상비를 지급하였고 그 돈을 쓰는 과정에서 주민 간의 고소, 고발이 난무하는 불법세상을 만들어버렸다”며 “한전의 비도덕적인 송전탑 건설 방식을 단호히 거부한다”고 주장했다.

낭성면투쟁위는 두 번째로 전자파 피해를 지적했다. 이들은 “한전 자체 규정에 따르면 송전선로 300미터 이내 10가구 이상의 주민이 사는 마을은 피하라고 명시돼 있다. 그러나 계획 중인 낭성면 송전선로 300미터 안에는 현재 500여 가구 700여명의 주민이 거주하고 있다”며 “자신들의 규정조차 무시하는 이 사업은 과연 정당한 것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비판했다.

세 번째로 한전의 비민주적인 주민의견 수렴과정을 지적했다. 한전은 송전탑 건설시 주민의견 수렴을 최우선으로 듣겠다고 선언했지만 가장 피해가 큰 낭성면 주민들의 의견은 전혀 듣지 않았다는 것이다. 이들은 “자신들이 포섭한 일부 이장들과의 협의를 마치 주민 전체 의견을 수렴한 것처럼 호도하며 주민을 이간시키는 악랄한 작태를 부리고 있다”며 “자신들의 사업시행을 위해서는 어떤 비열한 짓이라도 하겠다는 악덕기업의 표본”이라고 일갈했다.

낭성면투쟁위는 “공익사업이라는 미명하에 일방적으로 밀어붙이는 개발독재시대의 공사방식을 거부하고 끝까지 투쟁할 것”이라며 사업의 전면 백지화를 촉구했다.

한편 충북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도 26일 보도 자료를 내고 ‘초정-보은 송전선로 건설 사업’은 비민주적인 절차, 명분 없는 사업이라고 비판하고 즉각 철회를 주장했다.

이 단체는 “한전은 정작 서비스의 주체인 지역 주민들의 목소리를 철저히 무시하고 송전선로를 건설할 때마다 마을발전기금 출연을 통해서 주민들의 반발을 잠재우려 든다”며 “한전은 비민주적인 절차에 대한 해명과 사업의 타당성에 대해서 초정-보은 송전선로 건설 지역 주민들과 충북지역 시민사회에 제대로 설명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