규탄대회 통해 공동대표·주민 발언…“결사 투쟁” 다짐
충북도지사, 청주시장, 이장섭 국회의원에 의견 전달

'초정-보은 송전선로 건설 사업 규탄대회'에서 낭성면 주민이 피켓시위를 하고 있다.
'초정-보은 송전선로 건설 사업 규탄대회'에서 낭성면 주민이 피켓시위를 하고 있다.

 

지난 2일 이어 낭성면 주민들이 또다시 초정-보은 송전선로 건설 사업을 규탄하는 대회를 열었다. ‘초정-보은 송전탑반대 낭성면주민투쟁위원회(낭성면투쟁위)’는 23일 낭성면 복지회관 주차장에서 ‘낭성주민 한전규탄대회’를 열고 사업의 전면 백지화를 촉구했다.

낭성면투쟁위는 “한국전력공사(한전) 충북강원건설지사가 추진하는 이 사업은 국민의 생명권과 행복권, 재산권을 침해하는 행위이고, 명백한 예산 낭비 사업이며, 낭성면 주민들의 의견이 무시된 채 일방적으로 추진됐다”며 “전면 백지화 될 때까지 결사 투쟁할 것”이라고 다짐했다. 그러면서 한전 측에 이 사업의 목적과 입지선정위원회 구성의 법적근거·위원 명단·회의록 공개를 요구했다.

이날 규탄대회에서는 낭성면투쟁위 공동대표들과 주민의 발언이 이어졌다.

백연화 대표는 “송전탑이 세워지면 사람이 살 수 없고 농사도 지을 수 없다. 농지와 집을 팔려고 해도 팔리지 않는다. 자식과 손자들에게 물려줄 수도 없다. 누가 낭성에 살려고 들어올 것인가”라며 “공익사업이라는 미명하에 우리는 모든 것을 내놓아야 한다. 이 사업을 결사반대 한다”고 주장했다.

‘초정-보은 송전탑반대 낭성면주민투쟁위원회' 신병영 공동대표.
‘초정-보은 송전탑반대 낭성면주민투쟁위원회' 신병영 공동대표.

 

또 자신이 암 환자라고 밝힌 신병영 대표는 “매주 제천에 있는 한전 충북강원건설지사 앞에서 1인 시위를 하고 있다. 너무 속이 터진다. 송전탑 건설은 우리 뿐 아니라 후대에까지 영향을 미칠 것이다. 앞으로 암 환자가 나올 것인데 어떻게 낭성이 청정지역이라고 할 수 있겠는가”라며 목소리를 높였다.

이만영 대표는 “송전탑 건설이 나의 의지와 상관없이 결정됐다. 이야기 한마디 듣지도 못하고 결정된 사실 앞에서 한없이 초라해지고 우울해진다. 불합리한 결정을 되돌릴 수 있다면 작은 힘이지만 언제나 함께 할 것”이라고 다짐했다.

낭성면 주민인 박 세실리아 씨는 “송전탑이 들어서면 전자파만 문제가 아니라 산불도 조심해야 한다. 전자파는 사람을 서서히 죽이지만 산불은 한순간에 죽게 할 것이다. 산불이 나면 장애인인 나는 뛸 수 도 없고 도망갈 수도 없다. 너무 무섭고 두렵다”고 호소했다.

규탄대회에는 김태종 목사와 충북참여자치시민연대(충북참여연대)의 이선영 사무처장도 함께 했다.

김태종 목사는 “이 자리에 꼭 있어야 할 사람이 빠졌다. 바로 청주시장이다. 국가 기관이 국민의 권리를 짓밟고 있다. 지자체장은 짓밟히는 국민과 함께 해야 한다”라며 “한범덕 청주시장과 지역 시의원이 규탄대회에 꼭 참석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선영 사무처장은 “시민단체는 언제나 지역주민의 편이다”라며 한전 측에 △주민들의 실질적인 의견수렴 보장 △주민들의 알권리 충족 △이를 이행하지 못할 경우 사업의 전면 백지화를 요구했다고 밝혔다.

 

낭성면투쟁위는 지난 3월 초부터 한전 충북강원건설지사와 청주시 성화동에 위치한 한전 충북지역본부, 청주시청 앞에서 1인 시위를 이어가고 있다. 임성재 대표는 “앞으로 충북도지사와 청주시장도 만나서 의견을 전달할 예정이다. 이장섭 국회의원에게도 전달했다”며 “이 사업이 전면 백지화될 때까지 끝까지 투쟁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청주충북환경운동연합(환경련)과 충북참여연대는 22일과 23일 연달아 성명서를 발표하고 ‘초정-보은 송전선로 건설사업’을 비판했다.

환경련은 중앙집중식 대규모로 발전한 전기를 고압송전선을 통해 대도시 소비처로 보내는 방식을 비판하며 “정부가 지난 제3차 에너지기본계획에서 밝힌 에너지 정책 패러다임을 소비구조 혁신 중심으로 전환, 분산형·참여형 에너지 시스템 확대에 부합하는 방침을 세워 실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충북참여연대는 비민주적인 주민의견 수렴방식의 문제점을 지적하며 “송전탑과 송전선로가 안정적인 전기공급을 위해 꼭 건설되어야 할 필수시설이라면 지역주민들에게 충분히 설명하고 주민들을 설득하는 과정을 거쳤어야 마땅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주민들의 의견을 밝힐 당연한 권리조차 박탈당한 것을 규탄하며 건강권, 재산권을 지키기 위한 지역주민들의 싸움에 함께 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