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 지난해 8월 성비위 관련 이장 임명장 수여
충북미투행동본부 "관련 이장 임명 즉각 철회하라"

지난 2016년, 청주시 A면 이장단 성비위 파문이 일자 지역 여성단체들이 규탄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지난 2016년 9월, 청주시 지원으로 해외연수를 떠난 이장협의회 소속 일부 이장들이 여행사 직원을 성희롱‧추행해 비난을 받았다. 그로부터 3년 뒤인 지난해 8월, 이들은 슬그머니 시로부터 다시 이장 임명장을 받았다.

이들의 추태는 전국에 알려져 망신을 자초했었다. 당시 청주시 A면 마을 이장단과 주민자치위원장·지역구 군의원 등 42명은 4박5일 일정으로 청주시내 모 여행사 여성대표·여직원 2명의 가이드를 받으며 러시아 블라디보스톡으로 출발했다. 하지만 대부분 60대 이상인 이장단은 출발하는 날부터 귀국할 때까지 두 여성을 성희롱·성추행하고 일부는 성매매 알선을 요구하는가 하면 또 한 이장은 버스 안에서 여직원에게 야동을 보여주고 노래방에서 여직원을 성추행 했다고 한다. 결국 피해자의 신고로 이들 중 일부는 법원으로부터 징역형을 선고 받았다.

성비위 파문 이장, 청주시 왜 다시 임명?

당시 이들에 대한 철저한 진상조사와 재발 방지를 요구했던 도내 여성단체들은 이장 임명 소식을 확인한 뒤 강하게 반발했다. 도내 여성단체들로 구성된 충북미투시민행동은 9일 성명을 내고 "청주시가 성비위 추태를 부린 혐의자 및 범죄자가 주민의 대표로 선출되는 과정에 아무런 제도 개선을 하지 않고 있다"며 "시가 이장이란 지위를 악용해 성희롱‧성추행을 일삼은 이들을 이장으로 임명할 수밖에 없다는 청주시의 행태가 한심하다"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이어 "금고 이상의 형을 받지 않아 이장으로 임명했다는 청주시도 즉각 제도 개선이 필요하다"며 "2018년 대한민국을 휩쓴 미투 혁명을 마주하고도 해당 면과 청주시가 조례를 운운하며 시대를 역행하는 태도를 개탄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청주시에 '성추행 가해자 이장 임명 철회', '이‧통‧반장 관련 조례 및 규정 개정', '성비위 관련 혐의 및 범죄자의 대표성 진입 제한'을 요구했다.

청주시 "이장 임명 철회 불가능"

이와 관련해 청주시 관계자는 "지난해 8월과 이번에 임명된 이장들은 해외연수에 참여는 했지만 당시 처벌을 받지 않았던 사람들이다. 우리가 임명을 하지 않을 이유가 없다"며 임명 과정에 문제가 없다고 밝혔다.

하지만 김현정 청주여성의전화 상담소장은 "당시 적극적으로 피해를 호소했던 피해자중 한명이 여러 이유로 고소장을 제출하지 않았다. 하지만 또 다른 피해자인 여행사 대표와 당시 피해 사례를 밝히며 상담을 받아왔다"며 "고소장이 없어 처벌을 받지 않았다는 이유로 이들의 가해 사실이 사라지지는 않는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