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송 아파트 건설현장서 이주노동자 2명 추락사
유족, 원청에 재발방지대책 및 사과와 배상 요구
"설명없이 합의만 종용…고인 무시하는 태도에 울분"

 

23일 민주노총 충북본부는 오송 파라곤 건설 현장서 '동양건설산업 이주노동자 중대재해 성실교섭 촉구' 유족 기자회견을 열었다. 

 

지난해 7월 동양건설산업이 시공하는 청주 오송 파라곤 아파트 공사 현장에서 베트남 이주노동자 2명이 25층 높이에서 작업 중 추락해 사망했다.

사망한 고 쿠안(Nguyen Ngoc Quang)씨의 유족이 고향인 베트남에서 한국에 입국해 사고 현장을 찾아 원청의 사과와 이주노동자 건설현장 중대 재해의 재발방지대책을 촉구했다.

23일 민주노총 충북지역본부와 중대재해없는세상만들기 충북운동본부는 오송 파라곤 건설현장 앞에서 ‘동양건설산업 이주노동자 중대재해 성실교섭 촉구 유족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들은 △원청의 공식적인 사과 △재발방지대책 △고인과 유족에 대한 배상과 예우를 다할 것 촉구했다.

이날 쿠안 씨의 아내인 레티화 씨는 “남편은 자신이 맡은 일이 아님에도 회사의 강요로 인해 까다롭고 위험한 작업에 투입돼 일해야 했다”며 “위험한 일을 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면서도 회사가 밀린 월급을 지급하지 않아 이직조차 하지 못했다”고 주장했다. 

또한 “업체는 브로커를 통해 유족에게 호의를 베풀 듯이 보상금을 제시했다”며 “외국인이라는 이유로 고인을 존중하지 않고 무시하는 듯한 태도에 화가 치민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레티화 씨는 “한국과 같은 선진국에서 노동자의 생명을 보호하기 위한 안전장치나 발판도 없이 일해야 했던 사실이 믿기지 않는다”며 “남편의 억울한 죽음에 대해 납득할 수 있는 설명을 듣고 싶다. 회사의 공식적인 사과와 재발방지대책을 마련하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민주노총 충북본부는 "많은 이주노동자가 유입되고 있지만 이들을 싼값에 부려먹으며 안전대책을 전혀 보장하지 않고 있다"며 "이주노동자, 나아가 비정규노동자들이 건설현장에서 사망하는 중대재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재발방지대책을 마련해야한다"고 지적했다.

 

이날 유족과 민주노총 충북본부는 기자회견을 마치고 사건현장을 방문했다.  (사진=민주노총 충북본부)
이날 유족과 민주노총 충북본부는 기자회견을 마치고 사건현장을 방문했다.  (사진=민주노총 충북본부)

 

기자회견을 마친 유족과 민주노총 충북본부는 사고 현장을 방문해 헌화한 뒤 동양건설산업과 첫 교섭에 들어갔다. 

교섭을 통해 민주노총 충북본부는 원청의 사과와 재발방지대책 마련, 피해 유족의 배상 등 유족의 요구안을 전달했다. 

지난해 7월 30대 이주노동자 2명이 아파트 갱폼(외벽 거푸집)에서 작업하던 중 인양장비 고정 등 안전조치를 취하지 않은 갱폼이 추락하면서 함께 추락, 사망한 사고가 발생했다.

같은해 10월 민주노총 충북본부는 해당 사고에 관해 원청을 상대로 중대재해처벌법 등 위반혐의와 업무상과실치사로 고소장을 접수해 수사 중에 있다.   

사고 발생 후 유족인 레티화 씨는 두 아이와 베트남 현지에서 사건 대응을 민주노총 충북지역본부에 위임했으나, 지난달 입국해 현재 노동조합과 시민단체 등과 함께 대응하고 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