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진희 의원 충북도 문서공개…통제기준 10㎝로 명시
충북도 “10㎝표기는 오타…50㎝가 맞다” 궁색한 해명
궁평2지하차도 CCTV 모니터링 요원도 없었다

 박진희 도의원은 감사장에서 충북도 도로관리과에서 작성한  문건을 공개했다. 
박진희 도의원은 감사장에서 충북도 도로관리과에서 작성한 문건을 공개했다. 

오송 참사가 발생한 궁평2지하차도 통제기준으로 설정한 위험수위가 10㎝였다는 충북도청 내부문서가 공개됐다.

김영환(국민의힘) 충북지사와 충북도는 그동안 줄곧 통제기준으로 설정한 위험수위는 50㎝였다고 밝혀왔다.

박진희(민주당) 충북도의원은 이를 근거로 충북도와 김영환 지사가 오송참사 진상을 조직적으로 은폐했다고 비판했다.

이에 대해 충북도는 도가 작성한 문서는 맞지만 해당부분은 ‘오타’였다고 해명했다.

9일 충북도의회 건설환경소방위원회(위원장 이동우)는 충북도 균형안전국에 대해 행정사무감사를 진행했다.

균형안전국은 오송참사에 결정적인 빌미가 됐던 지하차도 출입통제 업무를 주관하는 부서다.

질의에 나선 박진희 도의원은 감사장에서 충북도 도로관리과에서 작성한 <2023년 여름철 자연재난 대비 추진계획> 문건을 공개했다.

이 문건 작성시점은 지난 6월 28일로 오송참사가 발생하기 직전이다.

문건에는 태풍 및 집중호우로 인한 도로 피해 위기관리능력을 제고하고 대응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작성됐다.

단계별 대응체계를 상황별로 상세하게 나열하고 근무요령까지 정하고 있다.

특히 침수우려 취약도로에 대한 집중관리방안도 밝혔다. 충북도내 터널 및 지하차도 현황을 밝히고, 침수우려 취약도로 지정현황도 명시했다.

충북도가 지정한 침수우려 취약도로는 오송읍 궁평2지하차도 등 총 4군데로 나타났다.

통제기준으로 모두 위험수위 10㎝이라고 명확히 했다.

 

박진희 의원 “해당문건은 충북도가 조직적으로 은폐한 증거물”

박 의원이 공개한 문서는 그동안 김영환 지사와 충북도가 공개석상에서 주장한 내용과는 매우 상반된다.

김 지사와 충북도는 궁평2지하차도의 통제기준은 위험수위 50㎝에 도달했을때라고 주장해왔다.

박 의원은 “그동안 충북도가 이 자료를 은폐해 어렵게 구할수 있었다”며 “왜 이런 사실을 감추고 있었냐?”고 추궁했다.

질의하는 박진희 도의원(왼쪽)과 답변하는 강성환 충북도균형건설국장(오른쪽)
질의하는 박진희 도의원(왼쪽)과 답변하는 강성환 충북도균형건설국장(오른쪽)
강성환 충북도균형건설국장은 오송참사 당시 원희룡 국토방장관이 방문하자 90도 각도로 인사하며 환하게 웃는 모습이 언론 보도로 알려지면서 많은 질타를 받았다.
강성환 충북도균형건설국장은 오송참사 당시 원희룡 국토방장관이 방문하자 90도 각도로 인사하며 환하게 웃는 모습이 언론 보도로 알려지면서 많은 질타를 받았다.

답변에 나선 강성환 균형건설국장은 “감추고 있었다기 보다는 공개문서면 다 오픈된다. 비공개문서면 그렇지 않다”며 “(문서를) 못 봤기 때문에 공개인지, 비공개문서인지 모른다”고 답변했다.

박 의원은 “어떻게 (소속부서인) 도로관리과에서 만든 문서인데 어떻게 못 봤을수 있냐”라고 재차 물었다.

그러자 강 국장은 “사후(사고간 난 뒤에) 봤다”고 답했다.

김봉수 도로관리사업소장은 해당 문서가 도에서 작성한 것은 맞지만 ‘(단순)오타’라고 해명했다.

김 소장은 “(위험수위 통제기준은) 50㎝이 맞다”면서 “오타로 (10㎝로 표기) 한 것이다. 국정조사등 모든 답변에서 50㎝이라고 했다. 그게 맞다”고 답했다.

 

궁평2지하차도 CCTV 모니터링 요원도 없었다.

박 의원은 “오타라고 말하면 누가 믿겠냐?”며 “위험하다는 것을 알고 집중관리대상 도로로 정해놓고도 아무도 관리안한 것이다. 그래서 사고가 난것이다. 서류가 말해주는 있다. 너무 뻔뻔하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오송참사 은폐하려고 자료제출 요구를 묵살한 것이다. 자료제출 안 한 것이 아니라 진상을 은폐하기 위한 발버둥”이라고 질타했다.

참사당시 궁평2지하차도 내부에 설치된 CCTV 화면 모니터링 여부도 논란이 됐다.

박 의원은 그동안 충북도와 김영환 지사는 직원이 CCTV 화면으로 궁평2지하차도 모니터링하고 있었다고 주장했지만 확인 결과 모니터링 직원은 한명도 없었다고 지적했다.

강성환 균형건설국장은 “ 도로관리사업소에서 모니터링 하고 있다가 8시 40분경에 넘쳐나는 것을 보고 출동한 걸로 알고 있다”고 답했다.

하지만 김봉수 도로관리사업소장은 “(사고)사후에 확인한 것”이라며 강 국장과는 상반된 내용으로 답변했다.

이어 “(모니터링 화면은 사실은) 40인치 티브(안)에 72개(모니터링영상)가 있다. (솔직히) 물이 넘치는지 모니터로 확인할 수 없다”고 말했다.

한편 강성환 균형건설 국장은 박진희 도의원 질의 대부분을 “수사중인 사항이라 답변할수 없다”며 답변을 거부했다.

강 국장은 오송참사 당시 원희룡 국토방장관이 방문하자 90도 각도로 인사하며 환하게 웃는 모습이 언론 보도로 알려져 국민적 질타를 받은 인물이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