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권 보호 공적제도 마련 등 5가지 요구사항 전달

 

최근 충청리뷰 기사(칼럼) 삭제 및 이재표 편집국장 보직 해임 건에 대해, 충청리뷰 독자위원회가 '언론의 기본을 망각한 중대한 문제'라고 규정하고 이 국장의 보직해임 철회와 정상화를 촉구하고 나섰다.

충청리뷰동행구독독자위원회 충청리뷰사태대책위는 4일 입장문을 내고 “경영진이 편집국의 정당한 기사 작성과 편집에 간여하고 이재표 편집국장을 보직해임 하는 한편 기사를 임의로 삭제하는 것은 언론의 본질을 망각한 폭력”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이재표 국장 보직해임이 ‘사의를 표명한 이재표 국장의 뜻에 따른 것’이라는 충청리뷰 사측의 설명은 전혀 논리에 맞지 않는다. 편집권을 훼손당하는 것보다는 사퇴하는 것이 차라리 낳다는 이 국장의 비유적 표현을 단정으로 왜곡한 것은 경영진의 월권”이라고 지적했다.

충청리뷰 사측은 지난달 27일 이 국장에게 보직해임을 알리는 인사발령 통보서를 전달했다. 이에 대해 이재표 국장은 SNS를 통해 “편집을 마무리하고 윤전까지 넘긴 신문에서 편집국장 칼럼이 빠졌다. 대표이사가 발행인의 권한으로 뺐다”며 “일체 경위 설명 없이 보직해임 통보서도 받았다”고 전한바 있다.

이 국장의 칼럼은 충청리뷰가 뉴스타파 등과 함께 검찰 특수활동비와 특정업무경비, 검사장과 지청장 업무추진비를 분석하는 보도를 준비해왔는데, 아직까지 보도를 하지 못하고 있는 내용을 담았다.

충청리뷰 대책위는 △이재표 편집국장 보직해임 철회 △충청리뷰 정상화 △경영진의 사과 △재발 방지 약속 △기사 작성과 편집권이 침해되지 않는 공적 제도 마련 △소유, 경영, 편집권 분리 등을 요구했다.

한편 이날 충청리뷰 사측은 이재표 편집국장에 대한 보직해임 인사명령을 철회한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