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송참사 시민대책위원회 제공.
오송참사 시민대책위원회 제공.

 

오송참사 유가족협의회·생존자협의회·시민대책위원회가 청주지방검찰청 앞에서 매일 피켓시위를 이어가고 있다.

지난 13일 유가족과 생존자들의 피켓시위를 시작으로 14일에는 민주노총 충북본부가, 15일에는 충북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와 민주노총 충북본부 서비스연맹, 18일에는 충북민주언론시민연합이 피켓시위를 통해 책임자들의 검찰기소를 촉구하고 있다.

유가족과 생존자, 시민대책위는 책임자들의 검찰 기소 때까지 시위와 선전전을 계속 이어나간다는 방침이다.

앞서 유가족·생존자협의회와 시민대책위원회는 13일 청주지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검찰은 국민과 각계각층의 요구대로 중대재해처벌법을 적용해 조속히 기소하라”며 “중대시민재해법 제정 취지가 올곧게 구현될 수 있도록 최고책임자인 충북도지사, 청주시장, 행복청장을 엄중처벌하라”고 촉구했다.

이어 “오송참사는 충북도, 청주시, 행정중심복합도시청 등이 사고 예방 의무와 시설관리 책무 이행하지 않아 발생한 참사”라며 “안전 및 보호조치 책무를 이행하지 않은 각 기관의 최고책임자를 처벌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중대시민재해를 유발한 최고책임자의 조속한 처벌을 촉구하는 1만 3000여명의 시민 서명과, 100여개 인권·법률·시민사회·기후·환경·노동·사회적 재난과 피해가족 단체 등의 기소 촉구 성명서를 검찰에 제출했다.

한편, 시민대책위는 명절 연휴를 앞둔 오는 27일, 청주 육거리시장과 청주시외·고속버스터미널 인근에서 오송참사 책임자 처벌을 촉구하는 추석 귀향 선전전을 벌일 예정이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