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자부활)+가(신그룹)+(의회기)망+신(세갚기) 인사
김태수 전 보좌관 경질 두 달만에 장애인체육회 사무처장 내정
지역체육계 “전문가 보내도 시원찮은데, 퇴물 가신 왜 보내나”

친일파 발언, 산불술자리로 논란의 중심에 섰던 김영환(국민의힘) 충북도지사가 또 다시 시끄럽다. 이번에는 인사문제다.
친일파 발언, 산불술자리로 논란의 중심에 섰던 김영환(국민의힘) 충북도지사가 또 다시 시끄럽다. 이번에는 인사문제다.

 

: 패자부활전을 통해서라도 그 자리에

: 가신 그룹은 경질돼도 회전문으로 살리고

: 의회 기망(패싱) 해서라도 인사 관철

: 신세갚기, 빚진 사람은 특별고문 자리라도 앉힌다.

친일파 발언, 산불술자리로 논란의 중심에 섰던 김영환(국민의힘) 충북도지사가 또 다시 시끄럽다. 이번에는 인사문제다.

23일 충북도장애인체육회는 이사회를 열고 사무처장에 내정된 김태수 전 충북도지사 정무보좌관에 대한 임명 승인절차를 논의한다.

이 자리에서 이사회 의결이 통과되면 28일 공식임명돼 사무처장 업무를 시작한다.

김태수 전 정무보좌관이 장애인체육회 사무처장에 오를 것이라는 소문은 지난 5월 중순부터 돌았다.

지난 달 15일 <충북일보>는 ‘면직된 충북도 보좌관 보은인사 소문 무성’ 기사를 통해 김영환 지사가 도장애인체육회 차기 사무처장 자리에 김 전 보좌관을 임명하는 것으로 입장을 정리했다고 보도했다.

그러면서 "해당 내용에 대해 들어본 바가 없다. 아직 아무것도 결정된 것이 없다“는 도 관계자의 말과 "사실무근이다. 당분간 쉬고 싶다”는 김 전 보좌관의 인터뷰 내용을 전했다.

김 전 보좌관은 지난 4월 친일파발언, 산불술자리 파문속에 정무라인 문책교체론이 거세게 일자사표를 제출했다. 도는 4월 30일자로 김 전 보좌관의 사표를 수리했다.

김 전 보좌관은 사표수리 불과 보름만에 내정설이 제기됐고 백수 2달만에 재취업 에 성공했다.

이를 두고 일각에서는 ‘경질성’ 인사가 아니라 ‘휴가성’ 인사라는 지적도 나왔다.

‘패가망신’인사, 근거는?

도장애인체육회 사무처장 인사를 보는 도내 체육계의 시각은 따갑다. 장애인체육계 관계자는 “장애인 체육과 관련 전문성이 하나도 없는 사람이, 단지 도지사의 측근이라는 이유 하나만으로 낙하산 타고 내려오는 것이 맞냐?”며 “그 마저도 제대로 일을 못해 잘린 사람을 내보내는 것은 장애인체육회를 무시하는 행위”라고 비판했다.

이번 인사를 계기로 그동안 진행된 김영환 지사의 인사 스타일을 두고 ‘패가망신’이라는 말도 나온다.

# 패자부활전 : 충북도립대 총장 공모 논란

‘패가망신’은 그동안 논란이 된 김 지사의 인사를 빗댄 말이다.

먼저 ‘패자부활전’ 논란이다. 김 지사는 지난 해 진행된 충북도립대학교 총장 공모에서 1차 심사에서 자신이 추천한 김용수씨가 탈락하자 공모 자체를 무산시켰다.

김 씨는 결국 충북도가 지난 5월 실시한 2차공모를 최종 후보자로 추천되는데 성공했다. ‘패자부활전’ 인사라며 비판 여론이 강하게 일었다.

그러자 김 지사는 기자간담회를 열어 “도민이 반대하만 밀어붙이지 않겠다”며 한발 물러서는 듯 했다.

하지만 이달들어 충북도와 김 지사는 결국 김용수 씨를 총장으로 임명하는 절차를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가신 그룹 회전문 챙기기

김 지사의 측근 그룹에 대한 보은 인사성 회전문 인사를 지칭한다. 대표적인 예가 김태수 전 정무보좌관에 대한 충북장애인체육회 사무처장 내정인사다.

자신이 사실상 경질한 인사를 문책 2달 만에 고액 연봉자리에 앉힌 것이다.

김태수 전 보좌관과 더불어 당시에 경질된 또 다른 보좌관에 보은성 인사 내정설에 대한 소문도 돌고 있다.

윤홍창 충북도 대변인에 대한 유임도 논란거리다. 윤 대변인은 과거 음주운전 범죄전력과 더불어 정무라인 교체설의 핵심이기도 했다.

하지만 윤 대변인은 여전히 건재하다. 이를 두고 도청 주변에선 김 지사가 자신의 선거 가신그룹에 대한 챙기기 차원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 의회 기망(의회 패싱) 논란

‘의회 기망’ 인사 논란은 충북테크노파크 원장 임명당시에 불거졌다.

지난 3월 20일 충북도의회는 충북테크노파크 원장 임용 후보자 인사청문회를 전격 취소했다. 임용후보자가 이미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의 승인까지 완료한 사실을 확인했기 때문이다.

원칙대로라면 테크노파크 원장은 도의회 인사청문회와 중기부 장관의 임용 승인 등 절차를 거쳐 테크노파크 이사장인 도지사가 임명하게 된다.

하지만 도의회 인사청문회를 거치기 전에 이미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승인을 먼저 받은셈이다.

그러면서김영환 충북지사가 도의회를 기망(패싱)했다는 논란이 일었다.

논란이 일자 김 지사는 도의회에 사과하고 재발 방지를 약속하는 선에서 임용 문제는 일단락됐다.

# (금전) 신세 진 인사 특별고문 앉히기

김영환 지사가 임명환 충북도지사 특별고문에 임명한 인사도 논란거리가 됐다.

김 지사는 지난 해 취임후 지난 해 충북도지사특별고문으로 B씨(기업인)와 C씨(병원장)를 위촉했다.

문제는 B씨와 C씨가 김 지사와 거액의 금전관계에 얽힌 인물이라는 것이다.

김 지사가 지난 해신고한 공직자 재산현황에 따르면 사인간 채무 30억원, 금융권 채무 36억원이다. 이외에도 가족이 신고한 채무액을 모두 합하면 80억여원에 달한다.

본보 취재결과 이들은 김 지사의 서울 종로가 가희동 북촌마을 부동산에 근저당설정권자 였던 것으로 나타났다.

김 지사 소유 북촌동 부동산 등기부 등본에 따르면 B씨는 2021년 7월 10억원의 채권최고액을 설정했다.

C씨는 해당부동산에 2022년 2월부터 35억원의 채권최고액을 설정했다.

각각 8억여원에서 30억원 안팎의 금액을 김 지사에게 빌려줬던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