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 정부는 반민족·매국 정권…사퇴만이 유일한 해결책”
3·1절 기념사, 한일정상회담, 노동탄압 등 윤 정부 비판

충북지역 종교·노동·농민·학계·예술계·시민사회·진보정당 등 30여개 단체가 윤석열 대통령 퇴진을 촉구하는 시국선언을 했다.(충북참여연대 제공)
충북지역 종교·노동·농민·학계·예술계·시민사회·진보정당 등 30여개 단체가 윤석열 대통령 퇴진을 촉구하는 시국선언을 했다.(충북참여연대 제공)

충북지역 종교·노동·농민·학계·예술계·시민사회·진보정당 등 30여개 단체가 윤석열 대통령 퇴진을 촉구하는 시국선언을 했다.

지난 6일 충북 퇴직교사 155명이 시국선언을 한데 이어 충북에서 두 번째로 열린 시국선언으로 이들은 윤석열 대통령의 3·1절 기념사와 한일정상회담, 노동탄압 정책 등을 비판했다.

30여개 단체 소속 회원들은 11일 청주상당공원 419혁명기념탑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현재 대한민국은 풍전등화에 위태롭던 1905년 을사늑약의 대한제국과 다르지 않다. 참담하고 분연한 심정”이라고 밝히면서 기자회견문을 낭독했다.

이들은 우선 윤석열 대통령의 3·1절 기념사에 대해 반민족 선언이라고 규정했다. 위안부, 강제동원, 수탈과 식민 등 일제강점의 역사를 잊게 하는 한편 동반자 일본을 강조하는 선언이라는 것.

기자회견 참가자들은 “도대체 윤석열 대통령의 국가관은 무엇이며, 역사관은 무엇이고, 세계관은 무엇인가? 민주국가 대통령이 무속과 미신으로 국가대사(國家大事)를 바라보더니 이제는 반민족 매판·매국으로 국정 기조를 삼겠다는 것인가?”라고 비판했다.

앞서 윤 대통령은 3·1절 기념식에서 일본에 대해 과거 군국주의 침략자에서 우리와 보편적 가치를 공유하고 안보와 경제 글로벌 아젠다에서 협력하는 파트너라고 규정한 바 있다. 또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본 총리와의 만남에서는 강제동원 해법에 대해 한국이 해결하겠다고 제안하기도 했다.

기자회견 참가자들은 “검사출신 대통령 윤석열은 어찌하여 법만 알고 참절장렬(慘絶壯烈)한, 민족해방에 바친 피와 눈물의 혈루사(血淚史)는 모르며, 오천년 장엄한 민족감정과 민족정신을 무시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충북참여연대 제공.
충북참여연대 제공.

 

윤 대통령의 3·1절 기념사 외에도 주 69시간 노동 제안, 노조회계자료 제출 지시, 양곡관리법 거부권 행사, 후쿠시마 수산물 문제 등도 지적됐다.

참가자들은 “윤석열 정부는 반민족적 의식과 민주주의 정신을 짓밟고 노동자·농민의 민생을 외면하고 있다”며 사퇴만이 유일한 해결책이라고 직격했다.

더불어 윤 대통령의 외교를 칭송하며, ‘기꺼이 친일파가 되련다’라고 밝힌 김영환 충북도지사를 향해서도 거짓변명으로 권위가 땅에 떨어졌다며, 윤석열 대통령과 함께 퇴진하라고 촉구했다.

최근 김영환 도지사는 제천시 봉양읍에서 산불이 나던 시간에 술을 마신 정황이 드러났으나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물을 마셨다고 해명한 바 있다. 또 옥천군 산불 현장에 들르지 않은 이유에 대해서도, 옥천군수가 안 오는 게 좋겠다고 하고 혼선을 우려해 들르지 않았다고 밝혔다. 그러나 이는 거짓 해명인 것으로 드러났다.

이날 기자회견 참가자들은 윤석열 대통령 퇴진과 강제동원 해법 폐기, 김영환 도지사 퇴진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