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환 충북도지사, 입장문 통해 ‘친일표현 불찰’ 밝혀

김영환 충북도지사가 친일파가 되겠다는 표현을 한 것과 관련, 자신의 불찰이고 도민께 심려를 드려 죄송한 마음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바보가 아닌 이상 스스로 친일파라고 말하는 사람은 없을 것”이라며 ‘오해’라는 그간의 주장을 굽히지 않았다.

또 표현상의 불찰일 뿐이고 윤석열 정부의 ‘제3자 변제 방식의 일제 강제징용 피해배상’안을 구국의 결단이라고 표현, 기존 입장을 강조했다.

김 지사는 16일 ‘입장문’을 통해 “친일파라는 표현 때문에 많은 논란이 있는 것에 대해 책임이 있다”면서도 “본인이 진짜 친일이면 바보가 아닌 이상 스스로 친일파라고 말하는 사람은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또 “윤석열 정부가 마련한 이 해법은 대한민국의 저력에서 발로한 자신감 그 자체라고 본다”며 “한일 외교를 복원하고 미래를 향한 윤석열 대통령의 외로운 결단에 공감을 보냈던 것”이라고 해명했다.

지난 7일 김영환 도지사는 페이스북을 통해 ‘기꺼이 친일파가 되련다’라며 윤 정부의 강제징용 피해배상 안을 지지했다. 전날 외교부가 발표한 ‘제3자 변제 방식의 일제 강제징용 피해배상’안을 지지한다는 것인데, 이는 피고기업 대신 국내 재단이 기부금을 조성해 강제징용 피해자들에 배상하는 것을 말한다.

피해자들은 물론 사회 각계각층에서 이 방안을 비판하고 있는 상황에서 김 지사가 기꺼이 친일파가 되겠다며 강제징용 피해배상 안을 적극지지, 비판여론이 들끓었다. 시민단체와 진보정당·노동계는 물론 공무원노조 등도 가세, 충북 곳곳에서는 김 지사 규탄 목소리가 확산됐다.

김 지사의 이번 입장문 발표는 이러한 규탄 목소리를 잠재우려는 의도로 보인다. 그러나 김 지사는 입장문을 통해 ‘제3자 변제 방식의 일제 강제징용 피해배상’ 안을 구국의 결단이라고 표현하며 또다시 두둔, 규탄 목소리가 수그러들지는 미지수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