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세종·충북6개 환경단체 공동 기자회견 열어
식수원 위협하는 청남대 관광지화 및 규제완화 비판
“대청호 보전 대책과 갈등 조정의 장 마련하라” 촉구

대전, 충북, 세종 등 충청권 6개 환경단체는 2일 충북도청에서 대청호 규제완화 및 난개발 시도 중단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대전, 충북, 세종 등 충청권 6개 환경단체는 2일 충북도청에서 대청호 규제완화 및 난개발 시도 중단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김영환 충북도지사가 대청호 규제완화 등 레이크파크 르네상스 사업 추진에 힘을 쏟는 가운데 충북뿐만 아니라 대전·세종 등 충청권 환경단체 또한 비판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2일 대전·세종·충북 지역 환경단체는 김 지사의 대청호 개발 정책에 반발하며 충북도청에서 공동 기자회견을 열었다. 두꺼비친구들, 대전환경운동연합, 대전충남녹색연합, 세종환경운동연합, 생태교육연구소터, 청주충북환경운동연합 등 6개의 환경단체가 참석했다.

이들은 “400만 인구의 식수원이 돈벌이로 전락해선 안 된다”며 “갈등만 부추기는 규제완화와 난개발을 중단하고 대청호와 청남대 보전과 주민피해 지원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의 장을 마련할 것”을 촉구했다.

이어 “충북도는 대규모 개발과 규제완화를 발표하기 전에 물을 이용하는 시민들의 허락을 우선 구해야했다”며 “피해양상을 파악하고 개선정책을 마련해 갈등조정과 교류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또한 “주민들에 대한 피해 대책과 안정적인 물 관리를 이뤄내야 하는 기본 책무는 방기한 채, 단순 관광 개발 계획은 환경만 훼손시킬 뿐 관광수요를 창출할 수 없을 것”이라며 “기후 위기 시대에 가장 중요한 물을 훼손하는 우를 범하지 말아야한다”고 비판했다.

김 지사는 대청호 규제완화를 통해 청남대를 거점으로 삼아 충북의 757개 호수를 잇는 관광벨트를 구축하는 '레이크파크 르네상스' 사업을 펼치고 있다. 지난달 8일에는 △주차공간 확대 △물멍쉼터 조성 △모노레일·케이블카 설치 등을 포함한 청남대 15대 혁신방안을 발표했다.

이에 청주충북환경운동연합은 지난달 21일 기자회견을 열고 충청권 최대 식수원인 대청호 오염을 야기하는 난개발 정책을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