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청호 규제완화 환경 오염과 주민 갈등 야기할 것”
논의 절차 통해 주민 피해 지원과 대책 마련 촉구

청주충북환경운동연합은 21일 충북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청남대, 대청호 난개발 시도를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청주충북환경운동연합은 21일 충북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청남대, 대청호 난개발 시도를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충북 지역 환경단체가 김영환 충북지사의 대청호 규제 완화 및 청남대 개발 정책을 중단할 것을 촉구하고 나섰다.

청주충북환경운동연합(이하 청주충북환경련)은 21일 충북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김 지사는 대청호로 인한 피해 주민을 지원하기 위한 수계기금 활용 개선, 댐건설법 개정 등 기존의 논의 방법들을 무시한 채 대규모 규제완화, 개발을 추진하려 한다”며 “이는 지역갈등과 충청권 주민들의 최대 식수원인 대청호의 오염을 야기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들은 “청남대와 대청호를 관광자원의 경제 논리가 아닌 자연환경보전의 혜택과 청남대의 역사적 가치와 상징성에 주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김 지사는 청남대 개발로 인해 환경 피해가 없을 것이라고 하는데 믿기 어렵다”며 “오수정화시설이 설치되어 있고 정화된 오폐수를 대청호가 아닌 미호강으로 방류할 것이기 때문에 괜찮다고 주장하는데, 이는 미호강 프로젝트의 수질 개선 사업과도 앞뒤가 맞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청주충북환경련은 “지자체장이 수익만을 위해 대청호 규제완화와 청남대 개발에 앞장서 인근의 개발 기대 수요들을 자극하고 있다”며 “대청호 상류 지역에 ‘물이용부담금’을 지불하는 하류 지역 간의 갈등이 유발될 수 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SNS 통보로 인한 행정 혼란을 야기하는 것이 아닌 주민 의견을 듣고 사회적 배경, 논의 과정을 살펴 실질적인 대책을 마련하는 것이 필요하다”며 “지자체장의 가장 중요한 임무는 지역 주민들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고 갈등을 조정하고 역할이다”라고 지적했다.

이어 “김 지사가 임기가 끝난 후에도 지역에서 살아가야 할 도민들이 입을 피해와 우려를 검토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