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연대회의, 성명 통해 문화재청의 명확한 입장표명 필요 주장

묶음기사

청주시의회가 시청사 본관동 철거비를 수립한 가운데 시민단체들이 문화재청에 결자해지 자세를 취하라고 요구했다.

문화재청은 2013년부터 현재까지 줄곧 시청사 본관동의 문화재적 가치를 인정하고 보존해야 한다고 밝히고 있지만, 정작 철거를 주장하는 청주시에 대해 수수방관하고 있어 갈등이 확대되고 있다는 것.

충북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이하 충북연대회의)는 22일 ‘문화재청은 더 이상 문화재 갈등 뒤로 숨지 말고 결자해지하라’는 성명을 발표했다.

최근 청주시의회 도시건설위원회는 본관동 철거 예산을 삭감했다. 그러나 예산결산특별위원회는 이를 다시 부활시켰고, 본회의에서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 의원들은 또다시 갈등을 빚었다. 22일 열린 원포인트 의회에서는 더불어민주당 임정수 의원이 철거에 찬성 입장을 밝혀 예결위안 대로 의결됐다.

충북연대회의는 “청주시가 보존의지를 세워 방안을 마련하는 게 가장 이상적인 방향이지만 청주시는 철거예산이 세워지면 바로 철거하겠다는 입장이다”라며 문화재청의 보다 명확한 입장표명이 필요함을 강조했다.

충북연대회의 제공.
충북연대회의 제공.

특히 충북연대회의는 최근 문화재청이 보낸 공문 내용을 인용, 여전히 문화재청이 미온적인 입장을 보이고 있다고 지적했다. 문화재청은 공문을 통해 ‘합리적 보존방안 마련이 불가능한 것으로 최종 확인될 경우, 관계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조사를 통하여 해당 건축물의 문화재적 가치를 최종적으로 판단하고자 하는 것이 우리 청의 입장입니다’라고 밝혔다.

충북연대회의는 “철거예산보다 더 확실한 입장이 있겠는가?”라고 반문하며 “문화재청은 서울시 구청사처럼 문화유산이 훼손되어야 마지못해 나서는 전철을 되밟으려는가?”라고 꼬집었다.

이어 “문화재청은 반드시 올해 안에 직권조사를 통해 문화재적 가치를 판단하여 소모적인 문화재 갈등을 종식시키고, 문화재 당국의 책임과 의무를 다하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