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환경지회, “막상 사고 나면 노동자에게 책임전가”
기자회견 통해 지자체에 청소노동자 직접 고용 촉구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청주환경지회는 19일 충북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청소노동자들의 안전한 노동을 위해 지자체 직접 고용을 촉구했다.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청주환경지회는 19일 충북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청소노동자들의 안전한 노동을 위해 지자체 직접 고용을 촉구했다.

오는 27일 민주노총 산하 조직인 공공운수노조가 서울 도심에서 ‘11·27 총궐기 생명안전의 날 공동행동’을 개최할 예정인 가운데 공공운수노조 청주환경지회가 19일 충북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들은 청소노동자들의 안전한 노동을 위해 지자체 직접 고용으로 전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비용을 줄이기 위해 민간에 위탁되어 운영하는 방식으로는 적정인력에 대한 고민도. 예산의 증액도 기대할 수 없다는 것이다.

직원들의 인건비 착취 의혹을 받고 있는 청주시 음식물폐기물 대행업체 (주)승일의 직원 A씨는 기자회견에서 “청주시에서 편성한 안전장비 관련 예산을 살펴보면, 동계 작업복 가격이 3만1900원이고 작업화 가격은 2만5천원이다. 게다가 실질적인 금액은 여기에 낙찰률 80%를 곱해야 한다. 2만5천 원짜리 동계 작업복과 2만 원짜리 작업화는 도대체 어떤 작업화이냐”며 비현실적인 금액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얼마 전 청주의 모 대행업체에서는 압축기 작동 중 폐기물이 튀어 옆에 있는 차가 파손되자 업체는 노동자에게 사고처리비를 전가했다. 막상 사고가 나면 업체와 지자체는 책임을 회피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A씨는 “지자체는 인력부족 등을 이유로 관리감독을 사실상 포기하고 있다”며 “노동안전 문제를 실질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는 폐기물 수집운반 사무를 지자체가 직접 처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공공운수노조 청주환경지회도 기자회견문을 통해 “청소노동자들의 열악한 노동환경으로 정부는 매년 대책을 내놓고 있지만 재해발생은 끊이지 않고 있다. 적정인력과 작업방식 개선 등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하기 위해서는 지금처럼 민간위탁 운영방식이 아니라 정부와 지자체가 모든 청소노동자를 직접 고용해 실효성 있는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코로나19 위기와 함께 사회필수노동자 역할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청소노동자의 안전과 처우는 여전히 나아지지 않고 있다. 이러한 현실을 바꾸기 위해 11월 27일 총궐기 투쟁에 나설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유령직원을 둬 노동자들의 인건비를 착복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주)승일에서 근무했던 노동자들은 근무기간 동안 받지 못했던 임금을 받기 위해 현재 승일을 대상으로 소송을 제기한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