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명서 통해 “충북도 행정은 소극행정 넘어 주민무시 행정” 비판
공공재활병원 건립으로 충북 의료 불균형 해소 나서길 강력 촉구
“조단위 도심철도에는 올인하면서 장애인 건강권에는 예산타령”

 

충북참여자치시민연대(이하 충북참여연대)가 공공재활병원 건립 추진사업에 부정적인 충북도를 규탄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충북참여연대는 18일 성명서를 내고 “보건복지부가 장애인 복지의 사각지대를 없애기 위해 충북과 전북만을 대상으로 공공재활병원 사업 공모를 진행하고 있지만 충북도는 부정적인 입장”이라며 “충북도 대응논리에 깊은 우려와 비판을 하지 않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100년 먹을거리를 위한 기업유치와 4% 경제 성장으로 지역발전을 이끌고 있다는 이시종호가 조 단위 규모의 도심철도에 올인하면서, 가장 도움의 손길이 필요한 우리 도민의 장애인 건강권 확보에는 예산타령으로 대응하는 것을 우리는 납득할 수 없다”고 비판했다.

보건복지부는 지난 1일 장애인에 대한 양질의 재활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22일까지 ‘2021년 권역별 재활병원 건립사업 공모’를 발표한 바 있다. 이 사업은 이미 권역재활병원이 건립돼 있는 7개 지역(수도권, 강원권, 충남권, 전남권, 경북권, 경남권, 제주권)을 제외한 지역을 대상으로 한다. 충북과 전북이 여기에 해당된다.

그러나 충북도는 예산을 이유로 들며 공모사업 참여에 부정적인 입장을 보이고 있다. 이에 대해 지난 8일 충북도의회 장선배 의원은 5분 발언을 통해 “충북도는 조속히 공공재활병원 건립계획을 마련해 적극적으로 추진하라”고 촉구했다. 또 한국장애인부모회충북지회와 충북장애인차별철폐연대를 비롯해 충북지역 장애인 단체들은 연이어 기자회견문과 보도 자료를 내고 공공재활병원 건립에 부정적인 충북도를 규탄했다.

충북참여연대는 “공모사업 대상이 재활병원이 없는 전북과 충북도만으로 한정된 것도, 장애인 복지의 사각지대를 없애려는 정부의 배려일 것이다. 그러나 충북도는 패싱했고, 도의원의 문제제기가 없었다면 묻힐 뻔 했다”며 “우리는 의료 불균형과 관련해 소극적 행정을 넘어 도민무시 행정을 펼치고 충북도를 강력히 규탄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제라도 충북도는 소극적 행정을 도민 앞에 사과하고, 의료 불균형 해소에 적극 나서길 바란다. 또한 도민의 건강권 확보를 위해 공공재활병원을 유치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 우리는 이를 통해 지역균형발전 활동의 진정성을 판단하며 예의 주시할 것이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