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의회 장선배 의원, 8일 정례회 5분 발언 통해 촉구
복지부 재활병원 공모에 신청 준비조차 안한 충북도 비판

충북도의회 정책복지위원회 장선배 도의원.(충북도의회 제공)
충북도의회 정책복지위원회 장선배 도의원.(충북도의회 제공)

 

충북도의회 정책복지위원회 장선배 도의원이 재활병원 건립에 소극적인 충북도를 비판하고 나섰다.

정부가 2005년부터 세 차례에 걸쳐 재활병원 건립을 추진한 결과 현재 경인·호남·충청(대전) 등 9개 권역별 공공 재활병원이 건립 또는 건립예정에 있지만 충북도는 재활병원 건립을 위한 준비조차 하고 있지 않다는 것.

장 의원은 8일 제391회 정례회에서 5분 발언을 통해 “권역별 공공 재활병원이 없는 곳은 전국에서 충북과 전북 두 곳 뿐이고, 특히 6월 1일 보건복지부가 충북과 전북을 대상으로 권역별 재활병원 건립사업 공모계획을 발표했음에도 충북은 신청 준비조차 하고 있지 않다”며 “도민들의 재활의료수요 충족을 위한 공공의료기관 확충에 충북도가 지극히 소극적이라는 점을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 충북도는 조속히 건립계획을 마련해 적극적으로 추진하라"고 말했다.

이어 “충북도는 기존 민간분야 재활병원의 병상이 채워지지 않고 있고 운영상의 어려움을 그 이유로 들고 있지만 이러한 여건은 다른 지역이나 우리 지역이나 똑같다”며 “여러 가지 문제를 해결해 가면서 지역주민들에게 더 많은, 질 좋은 재활의료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장 의원은 특화된 재활병원 건립을 제안했다. 특화된 재활병원이란, 타 권역 재활병원에 없는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나아가 보건의료분야 국책기관과 바이오, 신약, 의료기기산업과 연계하는 새로운 형태의 재활병원시스템을 말한다.

장선배 의원은 “의료용 재활로봇 같은 디지털 헬스케어 분야의 임상테스트 플랫폼을 구축해 운영하는 연구중심 형태의 병원도 그 중 하나의 모델이 될 것”이라고 소개했다.

또 “충북도가 신청한다 하더라도 지금껏 재활병원 필요성에 공감하지 못하고 준비도 제대로 하지 않은 채 제출하는 응모 신청서가 선정되기를 기대하기 어렵다”며 “전국에서 재활병원이 없는 충북과 전북 모두에 재활병원이 건립될 수 있도록 중앙부처를 설득하는 노력이 요구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