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성 LNG발전소 건설 반대 기자회견 열려

ⓒ 김다솜 기자
ⓒ 김다솜 기자

2일(수) 충북도청 앞에서 음성군 LNG발전소 건설을 반대하는 기자회견이 열렸다. 음성복합발전소건설반대투쟁위원회(이하 반대투쟁위)는 충북도를 향해 잘못된 행정을 바로잡아 달라고 호소했다. 

음성군 음성읍 평곡리 일원에 지어지는 LNG발전소는 2026년 준공을 목표로 앞두고 있다. 전원개발사업 실시계획 승인이 떨어지면 공사에 착공할 예정이다. 반대투쟁위는 LNG발전소 건립으로 농민의 삶이 무참하게 짓밟힐 것이라고 우려하고 있다. 

“돈만 있으면 쓰레기가 산을 이루고, 기회만 있으면 주민들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어떻게든 수백 톤의 매연을 내뿜는 LNG발전소를 짓겠다고 합니다.”

오황균 충북환경운동연합 대표는 “주민 의견 동의 절차나 환경영향평가를 대충해놓고, 기어이 LNG발전소를 지으려고 하고 있다”며 “이시종 충북도지사가 나서서 중단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환경영향평가법에 따르면 사업자는 주민 의견을 수렴할 의무가 있다. 당초 6월 공청회를 개최하고자 했으나 환경부는 “지역주민들과 공청회 정상개최를 위해 상호 협력하고, 다양한 이해 관계자의 참여를 높이고자 개최일을 연기하겠다”고 밝혔다. 

엄복세 음성복합발전소건설반대투쟁위원회 회장은 “음성 LNG발전소 건설은 주민 설명회는커녕 토지 소유자들과 협의 없이 탁상 행정 하에 추진되고 있다”고 말했다. 단 한 번의 설명회도 없이 음성군 LNG발전소가 추진되는 상황을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이다. 

ⓒ 김다솜 기자
ⓒ 김다솜 기자

 

농민들의 생존권은? 

또한, 환경영향평가에 대한 의구심도 전했다. 지난 6월에 초안 설명회가 있었으나 발전소 건설 예정 부지 주변 여건을 고려하지 않은 채 조사가 진행됐다는 문제가 제기된 바 있다. 엄 회장은 “환경 여건을 충분히 검토해 추진해야 하는데 공정한 절차 없이 반민주적인 방법으로 강행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LNG발전소 건립은 농민들의 생존권과도 연결된다. 음성군의 주된 먹거리도 ‘농업’이다. 농가 인구만 해도 총인구의 약 17%에 달한다. 고추, 수박, 복숭아, 인삼 등 음성군 특산물도 땅에서 자란다. LNG발전소 건립으로 인한 환경오염은 농민들에게는 치명타가 될 수 있다. 

“음성은 농업을 하기에 천혜의 조건을 가진 지역입니다. 피해가 확인되지 않고, 규모도 알 수 없는 발전소가 들어온다는 건 농민들에게 농업과 생존권을 포기하라는 말과 다름없습니다.”

윤희준 음성군농민회 사무국장은 “환경영향평가를 믿을 수 없는 상태에서 발전소가 건립되면 생존권의 문제로 다가갈 문제”라며 “LNG발전소가 지어지면 농민들과 그 주변에 사는 주민들에게 엄청난 피해를 미칠 것”이라고 우려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