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부터 민간업체가 수거대행…재활용기업 살리고 예산절감, 일석삼조
재활용쓰레기 수거시스템 붕괴조짐 보이자 선제적 방안 마련

오늘(2일)부터 청주시는 민간재활용업체 위탁을 통해 공동주택의 플라스틱 쓰레기 수거를 시작했다. 이 조치로 서울 등 수도권이 수거거부로 쓰레기 대란에 빠져 있지만 청주시는 혼란을 피하게 됐다.
오늘(2일)부터 청주시는 민간재활용업체 위탁을 통해 공동주택의 플라스틱 쓰레기 수거를 시작했다. 이 조치로 서울 등 수도권이 수거거부로 쓰레기 대란에 빠져 있지만 청주시는 혼란을 피하게 됐다.

서울과 수도권, 부산시 등 전국이 재활용 쓰레기 대란으로 혼란을 겪는 가운데 청주시만 유독 이를 피해가 눈길을 끌고 있다.

청주시는 지난 해 중국의 재활용쓰레기 수입금지 등으로 플라스틱재활용 업체의 도산이 이어지는 것을 보고 재활용 대란을 예상했던 것.

이에 따라 청주시는 업계와 협의를 통해 공동주택(아파트) 플라스틱 민간위탁 수거 시스템을 마련하고 오늘(2일)부터 가동에 들어갔다.

청주시는 직접 수거할 경우 선별장 공사에만 100억원 이상이 들어가는 등 막대한 예산이 소요되는 것을 감안해 민간위탁 방식을 결정했다.

청주시의 발빠른 행정이 쓰레기 대란도 피하고, 예산 절감에 도산 위기에 빠진 재활용기업을 살리는 1석 3조의 효과를 거두고 있다.

지난 1일 서울과 수도권등 쓰레기 재활용 기업이 비닐과 플라스틱, 페트병, 스티로품 수거를 거부하자 아파트 단지 등 생활현장 곳곳에 큰 혼란이 발생했다.

아파트관리사무소는 부랴부랴 비닐과 스티로품, 페트병을 종량제봉투에 넣으라는 안내문이 나붙었다. 현행 규정에는 이렇게 할 경우 과태료 부과대상. 비닐과 같은 포장재는 법률상 재활용 의무대상이기 때문이다.

시민들은 이러지도 못하고 저러지도 못하는 난처한 상황에 빠졌다. 하지만 이보다 더 큰 문제는 재활용 쓰레기 수거가 중단 될 경우 보관장소가 없다는 것이다. 스티로품이나 페트병 등은 부피가 커 일주일만 쌓이면 아파트가 쓰레기 적치장으로 변할 상황도 배제 못한다.

 

청주시, 쓰레기 대란 어떻게 피했나?

 

청주시도 서울시 등과 마찬가지로 가정주택의 경우 시가 직접 수거했지만 공동주택의 경우 아파트별로 처리해 왔다. 하지만 서울과 수도권, 부산시 등이 쓰레기대란을 맞아 혼란을 겪었지만 청주시는 어떠한 문제도 없다.

이유는 간단하다. 청주시는 이미 민간수거 시스템이 붕괴할 것을 예상하고 이미 대책을 마련했기 때문이다.

시가 마련한 대책은 공동주택 플라스틱류 재활용 쓰레기 수거 민간위탁.

이에 따라 오늘(2일)부터 청주시 소재 공동주택(아파트)을 대상으로 시와 계약한 3개 민간위탁업체가 공동주택 플라스틱 재활용 쓰레기 수거를 시작했다.

청주시가 민간위탁을 결정한 이유는 민간수거 시스템이 붕괴할 것을 예측했기 때문이다.

지난 해 청주시 소재 공동주택 재활용 쓰레기 수거업체들은 수거 중단 움직임을 보였다. 이들 업체에 따르면 수거업체가 재활용 업체에 납품하면 플라스틱 1㎏ 당 100원 정도를 지급했지만 20원도 주지 않는다는 것이다.

수거업체들은 이렇게 운반비도 나오지 않는 상황에서 플라스틱 쓰레기를 더 이상 수거할수 없다며 청주시에 고통을 호소했다.

플라스틱 재활용 업체의 입장도 마찬가지였다. 이들 업체에 따르면 플라스틱 재활용 가격이 기존의 절반 정도로 떨어지면서 매달 수천만원의 적자를 보는 상황이라는 것. 실제로 지난 한해만 충청권 플라스틱 재활용 선별장의 2/3가 도산했다.

이런 상황을 직면한 청주시는 각종 대책을 물색했다. 일반 독립주택처럼 청주시가 직접 수거하는 방안을 고려했지만 현실적으로 어려웠다. 현재 청주시 재활용선별장은 이미 포화상태로 공동주택에서 나오는 재활용쓰레기를 처리하려면 100톤 정도의 신규 선별장을 지어야 했다. 여기에만 100억원 이상의 재원이 소요됐다. 또 당장 수거할 장비와 인력을 확보 하는 것도 쉽지 않았다.

이에 따라 청주시는 한시적으로 현재 어려움을 겪는 민간 플라스틱 선별장에 수거업무를 맡기기로 했다.

이 조치는 예산도 아끼고 고사 직전의 민간 재활용 업체의 숨통을 트이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거뒀다.

플라스틱류 쓰레기 민간위탁업체로 선정된 사회적기업 미래이엔티 정남규 대표는 “매달 3000만원의 적자를 보고 있는 상태였다. 생존을 위해서는 플라스틱 선별을 그만해야 될 상황이었다”며 “청주시가 수거비용을 보전해주기 때문에 도산이라는 최악의 상황은 피하게 됐다”고 말했다.

정 대표는 “청주권에서 재활용 선별업체가 3곳이다. 이곳이 없어지면 현재 매일 쏟아져 나오는 50톤의 플라스틱 쓰레기가 갈곳이 없다”며 “결국 소각장으로 가게 되고 이는 각종 환경오염물질을 쏟아낼 뿐만 아니라 막대한 소각비용만 추가로 부담하게 된다”고 말했다.

 

재활용 않고 소각하면 처리비용만 27억

 

현재 민간 소각장에서 소각용 쓰레기 1㎏ 처리비용은 150원 내외다. 업계에 따르면 현재 청주시 선별장 외에 민간업체로 유입되는 플라스틱 쓰레기 1일 유입량은 50톤. 이를 연간으로 환산하면 소각비용은 무려 27억원에 달한다.

청주시가 소각대신 플라스틱 쓰레기 민간위탁을 하면서 지불하는 비용은 연간으로 환산하면 18억원 정도다.

현재 청주시는 4월 2일부터 8월 31일까지 5개월 동안 민간위탁을 하는데 8억여원 가량의 예산을 편성했다. 이를 연간으로 환산하면 18억원 내외다. 재활용을 포기하고 소각하는 경우보다 무려 10억원 가량의 예산이 적게 든다.

여기에 미세먼지 배출이라는 또 다른 사회적 비용 절감 효과도 있다.

쓰레기 대란이라는 사태를 예상하고 발빠른 행정으로 대책을 마련한 청주시. 서울과 수도권 등 대도시가 혼란을 겪고 있지만 청주시는 예산절감·환경보호·재활용생태계 보호라는 1석 3조의 효과를 거두고 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