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취도평가 부정행위 …취재 인터뷰 학생 압박
학교 폭력문제도 대두… 도교육청, 긴급 감사 돌입

▲ 지난 20일 ‘비리 사학 신명학원 규탄과 정상화 촉구 충주대책위원회’가 기자회견을 열고 이사장 사퇴를 요구하고 있다.

불법 기숙사 운영과 학업성취도 평가 부정행위 의혹을 받고 있는 충주 신명학원 사태 파장이 걷잡을 수 없이 커지고 있다. 충북도교육청은 제기된 의혹을 조사하기 위해 감사반을 꾸려 긴급히 특정감사에 나섰다. 이 학교 재단이사장은 본보와 인터뷰한 학생들을 찾아내고 대화내용을 물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 사태에 대해 신명학원과 학교는 기자회견을 열어 학생을 폭행한 모 교사가 학교를 음해하면서 발생한 일이라며 책임을 떠넘겼다. 시민단체도 가세했다. ‘비리사학 신명학원 규탄과 정상화 촉구 충주대책위원회’도 맞불 기자회견을 열고 이사장 퇴진과 관선이사 파견을 요구했다. 내부 양상으로 비화된 신명학원 사태를 연속보도한다.

지난 6일 본보는 A중학교로부터 한통의 메일을 받았다. 이 메일에는 “○○○ 기자님. 인터뷰를 한 ○○○입니다. 방송이나 기사로 내보내는 걸 원하지 않습니다”란 문구와 함께 날짜, 옆에 지장이 날인된 문서 2매가 첨부돼 있었다.

그렇다면 해당 중학교는 본보와 인터뷰한 한 학생을 어떻게 알았을까? 본보가 제보를 통해 확인한 것에 따르면 신명학원 이사장이 직접 학생들을 찾아다니며 인터뷰 학생들을 면담했던 것으로 나타났다.

이 과정에서 이사장과 면담을 한 학생들은 심한 심리적 압박을 받았던 것으로 나타났다. 이 학교 재학생의 보호자 K씨는 “아이가 학교에 다녀온 뒤 ‘학교에 가지 않겠다’고 했다. 아이와 이야기해보니 ‘선생님이 심한 압박을 준다’고 말했다”고 밝혔다. 또 다른 학부모도 지인에게 문자를 보내 아이가 심한 압박을 받고 있는 상황을 토로했다.

불법찬조금도 걷었나?

A중학교가 교육부로부터 허가받지 않은 불법 기숙사를 운영했다는 의혹에 이어 불법 찬조금까지 징수한 의혹이 추가로 제기됐다. 현재 학교체육진흥법 등 관련 법률과 규정에는 학부모에게 징수한 모든 찬조금은 학교회계에 편입해야 한다. 하지만 A중학교는 학부모에게 징수한 축구부 회비 중 상당액을 학교 회계로 편입시키지 않고 임의로 집행한 것으로 나타났다.

충북도교육청과 충주교육지원청에 확인결과 A 중학교는 학부모 회비 상당액을 학교회계에 편입하지 않고 코치진 인건비 등으로 사용했다. 위장 전입 논란도 제기됐다. 현재 도내에 소재한 학교에 체육특기생으로 입학할 경우 원칙적으로 학생과 학부모 모두 충청북도에 소재해 있어야 한다. 하지만 A중학교의 경우 학생들의 절대 다수가 타 시·도 출신으로 학생들만 기숙사에 거주하고 부모들은 타 시·도에 살고 있다.

이에 대해 도교육청 관계자는 “부모가 도내에 거주하지 않을 경우 위장전입에 해당한다”고 말했다. A중학교 교사들이 일상적으로 학생들에게 체벌을 가했다는 주장도 제기됐다. 일부 학생들은 체벌수준을 넘은 폭력이라고 주장했다. A중학교 졸업생들은 본보와 인터뷰에서 다수 학생이 교사로부터 폭행을 당했다고 증언했다. 특히 졸업생 D씨는 “선생님이 나를 메어치듯이 넘어지게 한 다음 반복해 폭행을 하기도 했다”고 말했다. 다른 학생들도 복수의 교사들이 손바닥 때리기, 발바닥 때리기, 업어 메치기 등 여러 유형의 폭행을 행사했다고 말했다.

도교육청, 특정 감사 돌입

지난 20일 충청북도교육청은 논란이 일고 있는 A중학교에 대한 감사에 돌입했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학업성취도 평가 조작 등 교육정책에 반하는 행위가 발생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학생들 인권침해 우려도 제기된 만큼 신속하게 감사에 들어가게 됐다”고 감사 배경을 밝혔다. 이번 감사는 학업성취도평가 부정행위 의혹, 학교 축구부 기숙사 및 운영실태 뿐만 아니라 그동안 제기된 학교 폭력 실태에 대해서도 광범위하게 이뤄질 전망이다.

신명학원에서 음악교사에 대한 부당해고와 복직 등 내부 갈등이 있었던 점과 올초 학교가 모 교사를 학생폭력으로 고발한 사건 등이 겹치면서 재단 운영에 관한 전반을 살필 것으로 보인다. 이에 대해 교육청 관계자는 “김병우 교육감이 ‘문제를 찾는 것뿐만 아니라 대안을 제시해주는 컨설팅 개념의 감사를 지시’했다”고 밝혔다.

▲ 신명학원은 본보와 인터뷰한 학생들이 작성했다며 이메일을 통해 문서를 보냈다.

시민단체, “진상조사하고 이사장 퇴진하라”
신명학원, “폭력행위교사의 반교육적 음해”

신명학원 사태를 둘러싸고 재단과 충주지역 시민사회단체 사이에 맞불 기자회견이 벌어졌다. 먼저 포문을 연 것은 신명학원 재단. 19일 신명학원 재단 이사장과 중학교 교장 K씨는기자회견을 열어 “학생들에 대한 아동학대 가해자인 모 선생님이 아동보호사건으로 검찰에 송치되어 있다”고 밝혔다. 이어 “충북북부아동보호전문기관으로 부터 아동학대판정결과를 받은 가해자가 사립학교에 대한 부정적인 사회인식을 이용하여 마치 양심선언을 하는 내부고발자 흉내를 내며 악의적인 허위사실 유포 및 제보를 하고 있다. 이로인해 유언비어가 남발되고, 언론에 허위사실이 보도되는 등 학생과 교직원들이 고통받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시민단체도 기자회견을 열고 학교 측의 주장을 반박했다. 20일 ‘비리 사학 신명학원 규탄과 정상화 촉구 충주대책위원회’(이하 비리사학대책위)는 “언론보도를 통해 드러난 학업성취도평가 부정행위, 각종 비리와 의혹에 대해 어떠한 해명과 사과도 없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회피하고 특정 교사를 폭력교사로 몰아 책임을 전가하는 등 사학비리 제보자인 A교사에 대한 탄압행위를 멈추지 않고 있다”밝혔다.

비리사학대책위는 “해당 교사는 지난 5월 자율학습 도중 장애인 화장실에서 학교폭력을 목격하여 학교장에게 즉시 사안 보고를 한 뒤 철저한 조사를 요구했다. 또 교사의 지도에 불응하고 폭력에 직접 가담하고서도 반성하지 않고 불순한 태도를 보인 학생에 대해 교칙에 의해 처벌할 것을 요구하였다. 그러나 학교장은 학교폭력위원회를 개최하는 등 규정과 민주적 절차에 따라 사안을 조사하지 않고 지도 과정에서 목덜미를 한 대씩 때린 것을 문제 삼아 학교폭력 상황을 덮으려 하였다”고 밝혔다.

비리사학대책위는 “해당 교사는 2010년과 2011년 신명중학교에서 장학업무를 담당했을 때 외부장학금에 대해서 ‘1년 이상 장학금을 왜 지급하지 않았는지 투명하게 밝혀주십시오’라고 요구를 한적이 있다. 그런데 그 요구 이후 A교사는 충원고등학교로 전보 조치 되었다”고 밝혔다.

이어 “지역의 건전한 사학으로 인식되어 온 학교가 겉과는 다르게 반교육적이고 비민주적으로 학교운영이 이루어져 왔으며 내부의 공익제보자에 대한 학교의 가혹한 교권침해가 이루어지고 있다”며 교육청의 특별감사와 이사장 퇴진, 관선이사 파견을 요구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