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공무원 “성적 수치심 느꼈다” 고소… 윤범로 의장 “옷차림 지적했을 뿐” 부인

윤범로 충주시의회 의장의 충주시 여성 공무원 성희롱 의혹이 일파만파 확산되고 있다. 특히 시민사회단체와 충주시공무원노조, 여성단체까지 합세하면서 윤 의장은 취임 후 최대위기를 맞고 있다.

충주시청 공무원 A씨(38)는 최근 윤범로 충주시의장을 성희롱과 모욕혐의로 청주지검 충주지청에 고소장을 제출했다.

▲ 충주시 공무원노조는 윤범로 시의회의장의 성희롱 발언 논란과 관련 기자회견을 열고 윤 의장의 사퇴와 사과를 촉구했다.

A씨는 “윤 의장이 최근 일본 자매결연도시 방문 때 모욕적이고 성적 수치심이 들게 하는 발언을 서슴지 않았다”고 밝혔다.

그는 “윤 의장이 만찬자리에서 ‘지난달 30일 열린 충주 국회의원 보궐선거 당선증 교부식에서 사진을 촬영하는 모습을 보고 ××하고 싶네 등 입에 담지 못할 말을 하는 걸 들었다’는 해서 당시 만찬회에 참석한 관계자들 모두 놀라게 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윤 의장 발언이 본인 생각이었는지 다른 사람이 말한 것을 전했는지 불분명하다”며 “하지만 여러 사람 앞에서 성적 수치심과 불쾌감을 느껴 현재 업무를 할 수 없을 만큼 정신적 피해를 봤다”고 호소했다.

이에 대해 윤 의장은 옷차림에 대해 지적한 것은 인정하지만, 성적인 이야기나 여성 비하 발언을 한 적은 없다고 부인했다.

윤 의장, ‘여성 채용 불만’ 발언도 부인

윤 의장은 성명을 통해 “지난달 30일 국회의원 보선 당선증 교부식에서 충주시 사진 담당 여성 공무원의 옷차림을 두고 누군가가 지적하는 이야기를 들었다”며 “일본 방문단이 함께 저녁식사를 하는 자리에서 공무원 품위에 맞는 옷차림을 해달라고 당부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윤 의장은 “평소 친분이 있어 충고한 것인데 의도와 달리 고소까지 이어지는 사태가 빚어진데 대해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며 “고소된 사안이 명예훼손에 해당되는지에 대해서는 철저하게 규명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성희롱 논란과 관련해서 양자는 한 방송프로그램에 출연해 진실공방을 벌였다. 해당 여성공무원과 윤 의장은 최근 충주MBC의 한 라디오 프로그램에 출연해 문제가 된 성적 발언에 대해 서로 엇갈린 주장을 폈다.

이 자리에서 여성공무원은 “당선증 교부식에서 ‘뒤에서 성관계를 갖고 싶다’는 말을 들었다면서 너무 옷을 타이트하게 입어 그런 이야기가 나온 것이라고 말했다”고 전했다.

반면 윤 의장은 “성적인 것에 대해 전혀 이야기 한 적이 없다. 전혀 의도도 없고 달리 해석할 필요도 없다고 생각한다”며 “여성을 채용했다고 불만을 이야기했다는 것도 사실무근”이라고 일축했다.

윤 의장은 사태 진화에 나섰지만 성희롱 의혹 파문은 쉽게 가라앉지 않고 있다. 시민사회단체 등은 윤 의장 성희롱 의혹과 관련해 강도 높게 비판하고 나섰다. 충주시민연대는 성명을 통해 “의정활동을 시작한 지 한 달 남짓 만에 충주시의회가 시민에게 희망이 아닌 실망만 안겨주고 있다”면서 “의장 선출 과정에 이어 이번에는 의장의 성희롱 발언으로 논란을 일으켰다”고 비난했다.

공무원노조·시민연대 등 집중 포화

시민연대는 “충주시의회는 2008년 해외 연수 때도 성매매 의혹으로 사과한 바 있다”며 “당시 의혹을 받은 의원들에 대한 주민소환제가 추진됐지만 결국 책임진 사람이 없었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런 상황에서 의장이 성희롱 논란의 중심에 섰고, 또 논란이 불거진 뒤 해명도 변명으로 일관, 문제의 심각성을 모르고 있다”며 “충주시민의 수치로 윤 의장은 즉각 사퇴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충주시 공무원노조도 윤 의장의 즉각 사퇴를 촉구했다. 시 노조는 최근 기자회견을 열고 “여성공무원에 대한 성희롱 파문과 채용에 따른 비하 발언을 한 윤 의장은 책임을 통감하고 즉각 사퇴와 진정성 있는 사과를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노조는 “당시 여직원이 의장의 발언에 대해 성적 수치심과 불쾌감을 표현했는데도 아무런 책임의식을 느끼지 않다가 귀국 이후 문제가 될 것 같아 이를 무마하려고 한 행동에 대해 1300여명의 동료직원은 분노를 금할 수 없다”고 피력했다.

또 “성희롱 관련 건은 사실 확인절차에 따라 적법한 조치가 이뤄져야 하며, 윤 의장은 이번 사태의 책임을 통감하고 즉각 사퇴와 당사자에게 진정성 있는 사과를 할 것을 강력히 요구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여성단체도 비난수위를 높이고 있다. 충주시여성단체협의회는 성명을 통해 “윤 의장은 의회 수장으로 항상 말과 행동을 조심해야 한다”며 “피해 여성에게 진정성 있는 사과와 책임 있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고 말했다.

여성협의회는 “윤 의장이 진정성 있는 사과를 하지 않으면 성명에서 멈추지 않고 비난 수위를 높일 계획”이라며 “회원과 시민이 참여하는 집회를 여는 등 실력행사에 나서겠다”고 경고했다.

여성단체협의회는 충주지역 대한어머니회, 아이코리아, 대한미용사회, 새마을사랑모임 등 모두 13개 단체로 이뤄졌으며, 회원 2만 5000여명이 활동하고 있다.
윤 의장이 파상적인 사퇴 공세에 직면하면서 앞으로 그의 거취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사법기관 조사 결과에 따라 형사 처분을 받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기 때문이다.

<진실 규명론 vs 동업자 동정론… 충주시의회 ‘안갯속’>

충주시의회 윤범로 의원이 지난달 새정치민주연합의 지지를 받아 의장에 올랐지만 취임 한 달여 만에 위기를 맞고 있다.

윤 의장이 새정치연합의 도움을 받아 의장에 선출되면서 이른바 ‘윤 의장파’를 형성하고, 부의장 및 상임위원장 자리를 모두 차지함에 따라 새누리당 조길형 시장은 임기동안 여소야대 정국 속에 시정운영에 난항을 겪을 것이라는 전망이 지배적이었다. 하지만 성희롱 의혹이 불거지면서 의정 운영에 주도권을 쥔 윤 의장파와 새정치연합은 수세에 몰렸고, 충주시의회는 안갯속에 휩싸였다.

한편, 여성공무원 성희롱 의혹과 관련해 시민들의 비난 여론이 확산되는 가운데 지역 정가는 이렇다 할 견해를 내놓지 않아 따가운 눈총을 받았다.

이런 여론을 의식한 듯 충주시의회 초선 의원 5명은 19일 기자회견을 열고 “18일 성희롱 의혹과 관련해 윤 의장을 비롯한 시의원들과 처음으로 토론을 했는데 윤 의장은 혐의를 전면 부인했다”며 “또 대다수 의원들은 이에 동조하면서 재판결과를 지켜보자는 의견과 심지어 한 배를 탄 의원들끼리 그렇게 해서야 되겠냐는 동업자 감싸기식의 발언까지 나오는 등 격렬한 대립을 하고 해산했다”고 언급했다.

이들은 “해산 직후 우리 5인은 정확한 사실관계 확인을 위해 해당 여성공무원과 노조 관계자들을 만나 면담했지만 윤 의장과 상반되는 진술을 들었다”며 “만약 언론보도 내용이 진실이라면 윤 의장은 즉각 의장직을 사퇴하고, 신속히 수사기관의 수사에 적극 협조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날 기자회견을 연 충주시의원은 김영식, 박해수, 신옥선, 우건성, 정성용 등으로 모두 초선이며, 새누리당 소속이다.

때문에 이들은 이번 회견을 여는 이유가 정치적 사안이 아님을 분명히 했다. 이들은 “이번 사건은 정치적 사안이 아닌 시의장의 윤리적·도덕적 자질, 여성인권 문제가 관련된 사안”이라며 “다른 의원들에게도 동참을 요구했지만 뜻을 같이 하지 않았다”고 피력했다. 의장 선출과 관련해 있었던 정치적 이해관계와 분명한 선을 그은 것이다.

이에 반해 새정연 소속 초선의원 3명은 윤 의장 사건과 관련, 조심스런 태도를 보이고 있다. 의장 선출과정에 깊숙이 개입한 만큼 성희롱 발언사태를 관망하는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지역 내 동료 의원 감싸기라는 비난여론이 일고 있다.

윤 의장이 ‘무소속’으로 고립무원의 처지가 된 상황에서 이번 논란이 어떻게 귀결될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