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국회의원·지자체장 6명 참여 협의회 구성

충북 북부권 도시들의 성장을 위해 충주와 제천 그리고 음성을 하나로 묶어 정부의 중추도시권으로 육성하는 사업이 추진된다.

2일 이들 시군에 따르면 3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이 지역 국회의원, 지자체장 등이 모여 충주·제천·음성 중추도시 추진을 위한 협의회를 구성한다.

이 자리에는 새누리당 윤진식(충주), 송광호(제천·단양), 경대수(음성·진천·괴산·증평) 의원과 이우종 충주부시장, 최명현 제천시장, 이필용 음성군수가 참여할 예정이다. 이종배 충주시장은 충주시의회 일정으로 불참한다.

충주·제천·음성 중추도시권 추진협의회는 지역구 국회의원 3명과 시장·군수 3명 등 총 6명으로 구성된다. 실무협의회는 국회의원 1명을 위원장으로 시장·군수 3명이 참여한다. 또 실무위원회 산하에 각 시·군별 추진체 및 분과를 설치할 예정이다.

추진협의회는 먼저 충주·제천·음성 중추도시권 추진의 당위성과 효과 등에 관한 연구용역 실시할 계획이다. 비용은 3개 시·군이 공동 부담하는 것으로 가닥을 잡았다.

이와함께 협의회는 중추도시권 구성을 위한 정책토론회를 수시로 개최해 지역여론을 환기하고 중추도시권 구성 분위기를 선점한다는 방침이다. 이 토론회는 자치단체, 학계, 언론계, 시민단체 등의 참여로 가급적 충주시청 등 지역에서 개최할 계획이다.

국토교통부는 새 정부의 핵심 지역발전정책인 ‘지역행복생활권’의 한 유형으로 지난달 4일 중추도시권 육성 계획을 발표했다.

과거 정부의 지역개발정책이 낙후지역을 대규모 개발하는 것이었다면 중추도시권은 낡은 지방 대도시를 개량해 도심권 개발 효과가 주변 소도시로 확산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정책이다.

정부는 중추도시권 설정 가이드라인으로 대도시 또는 2개 이상의 연담도시 인구가 50만명 이상인 지역을 제시했다.

이에따라 인구와 지역 사정 등을 고려했을 때 중추도시로 지정될 수 있는 곳은 충청권의 경우 대전, 충남 천안, 충북 청주로 분류됐다. 또한 충주는 강원도 원주와 연담도시 형식으로 중추도시권 가능지역으로 포함됐다.

하지만 충주가 지역구인 윤진식 의원은 행정구역이 다른 원주와 중추도시권을 형성하기 보다는 충북 북부권의 발전이 시급하다고 판단, 인근 시·군 의원들과 협의해 이번 추진협의회 구성을 추진하게 됐다.

윤 의원은 충주·제천·음성 공동추진 필요성에 대해 이들 지역 합산 인구수가 44만명에 달해 정부의 가이드라인 50만명에 근접한 점, 충주·제천의 관광권과 충주·음성의 산업권 등 도시간 기능적 연계가 가능한 점 등을 근거로 들었다.

중추도시권 사업은 도시 내 쇠퇴지역을 대상으로 정주여건 개선, 도심 복합기능 회복, 광역도로, 도시철도, 광역환승시설 설치 등 연계교통망도 확충된다.

국토부는 내년 2월까지 약 15개 안팎의 중추도시권을 지정해 본격적인 사업 지원에 나설 방침이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