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체 10년만에 최대 급감 "이대론 다 죽는다" 아우성

‘건설의 을(乙)’로 불리는 충북지역의 전문건설업계가 건설수주 급감과 불법 하도급 등으로 사면초가에 처해 있다.

최근 지역전문건설업계에는 ‘이대로 가다가는 정말로 죽는다’는 공감대가 형성되면서 건설종사자들이 집회를 갖는 등 안간힘을 쓰고 있으나, 시간이 지날수록 업체수가 급감하면서 심각성을 더하고 있다.

충북지역 전문건설업계의 위기는 업체수가 10년만에 최저 수준으로 감소한 것에서 단적으로 드러난다.

전문건설협회의 통계에 따르면 지난달 현재 충북지역 전문건설업체 수는 모두 1810개사다.

이는 지난 2010년 7월 현재 1,900개사를 기록한 뒤 내리막길을 걸은 뒤 가장 적은 수준이며, 2008년 3월(1,805개사) 수준으로 줄어든 것이다.

특히 철근콘크리트 업체는 지난 2003년 3월 1011개사가 등록하면서 도내에서 1000개사 시대를 열었지만 지난달 말 현재 942개로 줄어든 상황이다. 석공은 105개로 지난 2001년 이후 가장 적었으며, 토공도 2008년 8월 수준인 416개사만 살아남아 있는 실정이다.

‘엎친데 덮친 격’으로 충북지역의 건설수주도 전국 평균보다도 심각한 감소율을 보이고 있다.

지난달 통계청이 발표한 ‘공사지역별 건설수주동향통계’에 따르면 올해 1/4분기 현재 충북지역의 건설수주는 -50.4%의 감소율을 기록해 수도권을 제외한 지역평균 -47.2%보다도 감소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시도별 건설수주 비중도 올 4월 현재 1.8%로 제주(4.1%) 보다도 낮았다.

특히 여전히 원도급사의 부당한 하도급 특약과 부당특약, 원도급사의 불공정행위와 공사하자책임전가, 정부기관의 적정공사비에도 못미치는 발주등 ‘갑’의 횡포에 시달리고 있다는 공감대가 확산하고 있다.

여기에 청주에서 대규모 아파트 공사를 하고 있는 1군업체들조차 지역전문건설업체를 외면하고 있다는 불만이 고조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처럼 지역전문건설업체의 위기가 고조되고 지난달에는 전문건설업계 종사자 수천명이 서울에서 궐기대회를 여는 등 생존권확보에 나서기도 했다.

이에 대해 이민수 대한전문건설협회 충북도회 사무처장은 “지역건설물량을 우선적으로 지역업체에 배정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가 시급한데도 충북만 이를 외면하고 있다”면서 “지역 전문건설업체를 살릴 수 있는 상생방안을 시급히 내놓지 않으면 모두 공멸할 지경”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