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관리방안 토론회 "대통령 직속 조사·관리위 필요"

전국에서 산업단지의 유해화학물질 누출 등의 안전사고가 반복되는 것은 사고의 책임 전가와 이를 축소하거나 은폐하려는 태도가 원인이라는 주장이 제기됐다.

충북NGO센터가 지난달 29일 마련한 ‘청주산업단지 화학물질 안전관리방안 토론회’에서 ㈔시민환경연구소 김정수 부소장은 ‘산업단지 유해화학물질 통합적 관리방안’이란 주제 발표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주제 발표에서 김 부소장은 “우리가 아무리 큰 사고를 경험해도 사고가 계속 반복되는 원인은 ‘인재’를 ‘천재’로 전가해 아무도 사고 책임을 지지 않으려는 태도에 있다”고 꼬집었다.

김 부소장은 “책임 전가 방식은 하청을 통해 이뤄진다”면서 “위험 요인이 많을수록 사고의 책임을 분산하기 위해 하청이 일상적으로 이뤄진다”고 강조했다.

또 “이런 (하청)과정에서 사고 위험이 커진다”면서 “삼성전자 화성사업장에서도 하청업체에 책임을 전가했고 대림산업 사고에서도 하청과 재하청의 문제가 적나라하게 드러났다”고 주장했다.

업체의 사고 축소나 은폐도 끊이지 않는 산업단지 안전사고의 큰 원인으로 꼽혔다.

김 부소장은 “축소나 은폐는 사고가 난 업체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방법 가운데 하나”라면서 “이는 모든 사고 사례에서 나타나고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사고의 축소나 은폐는 피해 규모에 관한 축소·은폐, 피해 범위에 관한 축소·은폐, 사고 원인에 관한 축소·은폐가 대표적”이라고 말했다.

특히 “기업은 사고의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누출량을 줄여서 이야기하거나, 사고 신고를 하지 않거나, 피해 범위를 축소하는 등 다양한 방법을 활용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김 부소장은 이런 주장과 함께 “유해화학물질 사고 예방을 위해선 대통령 직속의 ‘사고조사위원회’와 ‘화학물질안전관리위원회’를 만들어야 한다”고 밝혔다.

또 “지방정부 차원에선 민관공동조사위원회를 설치해야 하고, 산업단지에선 하나의 사고가 산단 전체에 영향을 미치는 일이 없도록 비상 대응체계를 구축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