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범 100일 넘긴 충북경찰청 광역과학수사대
살인사건 4건 포함해 860여 건 현장감식 진행

강도·절도 등 범죄현장에 전문과학수사요원이 출동해 정밀한 현장 감식으로 범인이 남기고 간 지문, 머리카락, 족적, 타액 등 흔적을 찾아내 첨단과학수사 기법을 동원, 결국 범인 잡아내어 특정 사건을 해결 하는 이들이 있다. 바로 일명 CSI(Crime Scene Investigation:범죄현장수사)라고도 불리는 과학수사대다.

전국 최초로 창설된 충북경찰청 광역과학수사대(KCSI)가 지난 1월 22일로 창설 100일을 맞았다. 그동안 충북청 과수대는 도민이 믿고 의지할 수 있는 과학치안을 목표로 살인사건 4건을 포함해 모두 862건의 범죄 현장 감식을 진행했다. 이와 함께 450여건에 범인의 DNA채취 하는 등 전국 최초답게 모두 1600여건의 증거물을 채취하는 성과를 거뒀다.

이로써 광역 과수대 체제 시행이후 증거물 채취율이 30%가량 상승했으며, 도시권 밖의 지역에서도 각종 사건 발생 시 즉시 현장 감식을 할 수 있는 체계도 구축했다. 그 결과 사법환경변화에 따라 과학수사의 법정증거능력확보 및 전문성 강화를 위해 경찰서 단위로 산재되어 있던 전문가 그룹인 과학수사요원들이 지방경찰청으로 통합된 후 시너지 효과가 나타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 3개팀으로 나뉘어 있는 충북경찰청 광역과학수사대가 매일 아침 서로 교대를 할 때마다 당직을 서는 팀에게 브리핑을 하고 있다.(사진제공 = 충북경찰청)

과수대 창설이후 증거 채취율 상승

지난해 10월 15일 창설된 충북경찰청 광역과학수사대는 청주·진천·괴산 지역을 담당하는 청주권역 23명과 충주·음성 지역을 담당하는 중부권역 8명으로 나뉘어 있으며(북부권과 남부권은 현재 구성되어 있지 않으며 이곳에서 사건·사고 발생시 파견 나가는 형식을 취하고 있다), 과수대 요원 31명 모두 각 분야 전문가로 구성되어 있다.

과수대 요원들은 과학수사학, 법의검시학, 심리학, 영상분석, 법최면, 폴리그라프(거짓말 탐지기), 몽타주(합성 사진) 등 여러 분야로 나뉘어져 있으며 이들 중 상당수는 해당분야의 석·박사급으로 대학에서 외래교수로 활동도 하고 있다.

광역과학수사대가 발족하기 전까지만 해도 기존 경찰서 단위의 1인 근무체제는 혼자서 현장 감식, 사진촬영, 장비를 활용해야 하는 애로점이 있었다. 또 인력부족으로 대체 근무자가 없어 교육기피 현상이 초래되어 전문성 향상에도 저해 요인이 되어 왔다.

하지만 증거 재판주의 등 사법 환경의 변화에 따라 현장 증거의 증거능력 확보 중요성이 어느 때 보다 높아지고 있고, 인력운영의 효율성을 기하고 지역별 치안수요에 적합한 과학수사 시스템 구축을 위해 전국 최초로 경찰서 과학수사요원을 지방청으로 통합 운영하게 됐다.

광역과학수사대가 창설되면서 이전까지 경찰서별로 운영되던 과학수사팀과 다른 점으로 사건현장에 과학수사 요원이 2인 1조로 출동하기 때문에 정밀하고 체계적인 현장 감식을 할 수 있게 되었으며 증거 채취율을 높여 많은 사건을 해결 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게 됐다.

그 동안은 경찰서별로 소규모 팀제로 운영되어 왔기 때문에 과학수사 요원의 정보 공유가 미흡해서 광역, 연쇄범죄에 적절하고 신속한 대처가 어려웠기 때문에 최근 과수대의 활약은 더욱 돋보이고 있다.

이성기 광역과학수사대 1팀장은 “충북청 과수대가 만들어지기 전까지는 경찰서별로 거의 혼자서 하는 것이나 마찬가지였다. 그로인해 업무과중이 생기고 제대로 일처리를 하지 못하는 사태까지 발생했다”면서 “하지만 구은수 청장님의 확고한 의지로 전국 최초로 과수대가 창설되고 2인 1조로 권역별 담당 운영을 하면서 인력이 효율적으로 돌아가고 있다”고 말했다.

▲ 충북경찰청 광역 과학수사대 요원들.

각 분야 전문가 31명 활약

현재 충북청 광역과학수사대는 전문화·흉포화되어 가는 범죄동향에 맞춰 연쇄범죄 발생 시 조기에 이를 차단하기 위해 일일범죄발생동향을 24시간 스크린하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또 전문지식과 국제학술세미나 등을 통해 수사기법의 과학화와 세계화를 추구하는 과학수사요원들은 사건현장에 도착하면 첨단 과학 수사 장비를 동원해 범인의 동선을 추적해 가며 일련의 순서에 따라 각종 증거들을 하나하나 채취해서 보관하는 작업을 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범인에 대한 단서를 찾고 사건 분석 등이 끝나면 이에 끝나지 않고 감식과정에서 분말 등이 묻어 오염된 현장을 자체 제작한 전용 물티슈를 이용해 깨끗이 제거해 주며 주민들을 안정시키는 등 진정한 치안편의를 실천해 가고 있다.

실제로 최근 과수대의 활동상을 살펴보면, 지난 1월 5일 새벽 충주시 소재 병원 출입문을 파손하고 침입하는 등 인근지역 상가에 침입해 절도행각을 벌인 피의자의 범행 직전 이동경로를 영상분석기법으로 파악해 유전자를 채취하고 신원을 확인 했다. 이후 과수대는 범죄분석을 통해 인근지역에서 발생했던 절도사건의 증거물 중 범인이 착용했던 장갑흔적이 여타 사건현장에서 채취한 증거물과 동일한 것으로 발견하고 해당경찰서 강력팀에 동일범죄현황 및 범죄분석 자료를 제공해 수사 중이다.

또 지난해 12월 10일 청주시 흥덕구 복대동 소재 등산복 매장에서 등산복을 대량 구매하겠다며 환심을 사는 방법으로 500만원을 편취하는 등 전국의 상인을 상대로 총 1억 7천 여 만원을 편취한 피의자를 지문 및 유전자, 영상분석 등 다양한 과학수사기법을 이용해 신원을 확인 한 후, 다수의 동일범죄를 밝혀내어 검거하기도 했다.

같은 해 9월부터 11월까지 부산·포항·충주 등 전국의 고급 아파트중 저녁시간대 불이 꺼져 있는 집을 골라 베란다와 가스배관을 타고 올라가 현관문을 부수고 침입해 현금과 귀금속 등 8천 만원 상당의 금품을 절취한 전국무대 아파트 절도단도 DNA 및 수법분석을 통하여 검거하는 등 값진 활약을 보이고 있다.

최용규 충북경찰청 과학수사대장은 “앞으로 충북청 과학수사대는 더욱 과학수사 역량을 강화하고 전문성을 향상시켜 지역민이 믿고 의지할 수 있는 과학수사를 만들어 나가도록 노력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