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관련 기업보다 MRO 연계업체 필요성 제기돼
청주공항을 중부권 허브공항으로 육성하기 위해 항공기정비센터(MRO)와 연계된 운영권 매각이 이뤄지지 않을 경우 향후 적지 않은 문제점이 대두될 수 있기 때문이다.
충북도와 국내 항공업계 등에 따르면 한국공항공사는 지난달 28일 동양종합금융증권을 매각 주간사로 한 '청주국제공항 운영권 매각 공고'를 내고 이달 8∼10일까지 인수의향서를 접수받고 있다.
공개입찰로 진행되는 이번 청주공항 운영권 매각은 잠재적 투자자를 통해 제안서를 제출받고 평가 후 협상절차를 거치는 방식으로 진행되게 된다.
공항 주요 시설의 소유권은 공항공사가 그대로 보유하고 운영권만 민간에게 양도하게 되며, 공항 기본시설인 활주로, 유도로, 계류장, 여객·화물터미널 신·증축의 투자 주체는 정부, 민간운영자는 상업 시설 및 지원시설 신·증축 등으로 구분된다.
이런 가운데 국내 굴지의 대기업 등 3~4곳이 참여하고, 이 중 건설부문을 포함하고 있는 S기업과 MRO 연계업체인 L기업 등이 '양강구도'를 형성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하지만, 건설부문을 포함하고 있는 대기업이 참여할 경우 청주공항 활성화보다는 자사이익에 몰두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실제, 청주공항과 관련된 주요 건설공사는 활주로 연장 등 공항시설과 부지 개발 등 다양하게 분포돼 있어 건설사들의 구미를 자극시킬 수 있다.
우선 2743m로 대형 항공기 이·착륙이 어려운 활주로를 400m가량 연장하는 방안이 추진되고, 이럴 경우 활주로 연장 공사비만 1700억 원에 달할 것으로 추정된다.
또 청주공항 운영권 매각에는 공항시설은 물론, 인근 부지 개발까지 포함돼 있다. 개발가능면적은 13만㎡ 규모로 물류기지와 항공산업단지, 의료복합단지, 쇼핑레저단지, 교육훈련원 등을 설치·운영할 수 있다.
이중 청주공항의 주차장은 건설사가 수익창출을 위해 중점 공략대상으로 구상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용률이 높은 지상 주차장을 지하 주차장으로 변경하고, 지상에 공항 이용객들을 위한 수익시설을 건설하는 방안이 아이템 중 하나로 거론되고 있는 것이다.
이 때문에 청주공항 운영권에 관심을 보이고 있는 S기업보다는 MRO와 저가항공사(LCC) 노선확충 등을 통해 공항활성화를 시도할 수 있는 L기업의 참여를 희망하는 여론이 확산되고 있는 것이다.
이와 관련, 도의 한 관계자는 "청주공항 운영권 매각이 공항공사 주관으로 진행되고, 공항 내 시설확충 역시 정부 주도로 이뤄지기 때문에 지자체가 관여할 방법이 사실상 없다"며 "하지만, 건설업체보다는 청주공항 활성화를 위해 지자체와 공조를 취할 수 있는 MRO 관련 업체의 낙점을 기대하는 분위기는 확산되고 있다"고 밝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