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의원·비례대표 후보들까지 산단 활성화·조기착공 약속

6·2지방선거에 나선 후보자들이 너나 할 것 없이 산업단지추진 공약을 남발하고 있다. 군수 후보자는 물론 광역의원, 기초의원 후보자들과 비례대표 후보자들까지도 산업단지의 활성화, 조기추진, 조기착공을 외치고 있다.

세종시를 위시해 혁신도시 그리고 태생산업단지를 앞세우며 용산산업단지, 원남산업단지, 감곡산업단지, 생극산업단지 등의 착공 및 활성화를 공약에 제시하고 있다는 것이다.

▲ 사업자였던 (주)서희건설이 떠난 후 군이 새로운 사업자를 찾고 있는 용산산업단지 예정부지.
단체장, 광역의원, 기초의원들이 추진 타당성 등 제대로 된 검토를 거쳐 산업단지 관련 공약을 쏟아내고 있는 것인지 의심스럽다는 게 중론이다.

세종시 건설의 원안과 수정안 선택의 문제는 공식적으로는 한나라당만이 수정안을 찬성하고 이외 후보들은 원안을 주장하고 있다.

태생산업단지에 대해서는 한나라당만이 국토해양부의 지정 고시를 기다리고 있는 중이라 다소 늦어지고 있다는 주장이고, 민주당을 비롯한 여타 후보들은 세종시 수정안으로 인해 사실상 무산 된 것으로 받아들이는 분위기다.

용산산단 뜨거운 감자 직시해야

이런 분위기속에서도 아랑곳없이 후보들은 지역의 산업단지 추진공약을 앞 다투어 내 놓고 있다.
용산산업단지의 경우 2008년 11월 음성군과 (주)서희건설이 양해각서(MOU)를 체결하고 음성읍 용산리 일원에 93만6045㎡ 규모로 조성키로 했으나 서희건설이 프로젝트 파이낸싱(PF) 자금 확보의 어려움으로 지난해 11월 투자협약을 해지하고 7억 원의 보증금을 손해보증보험증권을 통해 납부하고 떠난 상태다.
이후 음성군은 한국토지주택공사, 충북개발공사에 용산산업단지 개발 의향을 타진했으나 무산되고 한국농어촌공사와 접촉하고 있지만 이렇다 할 답변을 받아내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런데다 직선거리로 5km의 위치에 있는 원남면 상당리, 상노리 일원에는 음성군과 (주)계룡건설이 SPC(특수목적법인) 형태로 추진하고 있는 원남산업단지가 있다. 원남산업단지는 총108만 3655㎡ 넓이에 총사업비 1148억 원을 투입해 2011년까지 완공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는데 현재 40% 정도의 토지수용이 진행되고 있다.

모 산업단지관계자는 “원남산업단지 분양가격이 40만원 대에 가능할 것”이라고 말하고 “하지만 세종시 수정안 문제, 혁신도시 내의 산업용지 문제, 태생국가산업단지 지정 여부 문제 등이 상관관계로 얽혀 있는 것이 사실 아니냐”고 반문했다.

군 관계자도 용산산업단지가 정상 추진된다는 예상을 전제로 “현실적으로 원남산업단지보다 토지 수용가가 높을 수밖에 없어 산업단지 분양가도 상당히 높게 책정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헛공약 그칠 가능성 높아

이런 현실 속에서 지방선거에 임하는 후보자들의 산업단지 추진 관련 공약을 보면 헛공약이 될 수 있다는 지적이 높게 일고 있다.

군의 또 다른 관계자는 “당선이 되면 공무원들을 닦달할 것이 뻔할 것 같아 임기가 시작되는 7월이 오는 것이 두렵다”고 쓴웃음을 지으며 “산업단지만 닦아 놓으면 되는 게 아니라 경제적 입지 타당성이 높아야 기업들이 들어올 것 아니냐”고 걱정스럽다는 반응을 보였다.

감곡산업단지도 2005년 당초 설계보다 대폭 축소 변경되어 동부하이텍의 협력업체 위주로 분양한다는 계획아래 변경 추진되고 있지만 아직도 착공도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생극산업단지는 지역 주민들이 자발적으로 추진위원회를 조직해 현재 사업시행자를 선정 후 기본실시설계 용역까지 발주해 놓은 상태로 알려졌다. 신양리 일대 53만여 규모로 총사업비 881억원을 투입해 2012년 12월까지 조성한다는 계획으로 전자정보·통신(IT), 신물질생명공학(BT), 신소재(NT), 메카트로닉스(MT) 등 신성장 동력산업 업종을 유치할 계획이다.

후보들은 이미 정상 진행되고 있는 것도, 이미 추진중에 난제에 봉착한 것도 공약으로 제시하고 있다. 게다가 직책에 맞지도 않는 공약을 남발한다. 단체장, 광역의원, 기초의원 후보들이 국가정책, 광역자치단체정책, 기초자치단체정책 등을 넘나들며 자신이 도전하는 직을 넘어선 공약을 남발하고 있다는 지적이 많다.

기초의원을 지낸 한 유권자는 “산업단지 공약은 대부분 표만 의식한 것”이라며 “토론회, 선거공보 등을 면밀히 주시해야 분수와 현실에 맞는 참봉사의 정신을 가진 후보자를 선택할 수 있을 것”이라고 권고했다. 한편 일각에서는 산업단지만이 지역을 잘살 수 있게 만드는 것인지를 되돌아 봐야 할 때가 되었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