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의(自意) 입원환자 위주, 외부 산책 등 활동 자유

청원군에 위치한 R병원은 알코올 중독 질환자들에 대해 개방형 입원치료를 실시하고 있는 곳이다. 입원 환자의 80% 정도가 본인이 원한 자의 입원이기 때문에 입원초기 외에는 외부통신이 자유롭고 2시간 코스의 산책로도 운영하고 있다. R병원 홈페이지 내용을 보면 나름의 소신을 엿볼 수 있다.

▲ 청주 Q병원은 알콜전문병원으로 다양한 맞춤형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대부분의 정신병원이나 요양원에서 가족과 합의하여 환자의 뜻에 관계없이 강제입원 치료를 하여왔으나, 이는 환자의 인권 재산권 직장 생활 자존심 등에 심각한 손상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신중하게 결정되야 합니다. 환자 스스로 병원을 찾아와 충분한 기간동안 치료를 받고 술을 끊은 뒤 퇴원한다면 가장 이상적입니다. 대부분의 환자들은 자신의 음주문제를 부인하거나 심각하게 인식하지 않기 때문에 이런 경우는 드뭅니다. 그럼에도 환자의 자유의사를 존중하여 스스로 치료를 요청하도록 노력해야 하는데, 환자들 꾸준히 설득하면 자신의 문제를 인정하고 스스로 치료에 참여하는 경우가 있는 이때는 알코올 치료라는 험난하고 장시간을 요하는 과정을 순조롭게 진행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입원기간이 짧다보니 환자 가족들로부터 원성을 사는 경우도 많고 실제 가족들과 단절된 독거 환자들이 늘어나는 부작용도 있다. 또한 일부 환자들은 외부에서 술을 마시고 병원에 들어오는 사례도 발생한다는 것.


이에대해 R병원측은 “술을 마시더라도 본인이 자각하고 제발로 병원에 입원하면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한다. 물론 술을 마시고 오면 폐쇄형 시설에서 일정기간 생활해야 한다. 정신적 안정을 위한 기독교 신앙적 프로그램을 넣다보니 밖에서 문제시하는 경우도 있다. 하지만 영적인 치유가 효과가 높다는 것이 우리 의료진의 판단”이라고 말했다.

취재과정에서 R병원의 개방형 운영형태에 대해 극도의 불신감을 드러내는 의료진도 있었다. 이들은 “환자들의 요구에 따라 자유롭게 입퇴원하다보니 마치 알코올중독자 숙소처럼 되가고 있는 것이 아닌지 우려스럽다. 과학적인 프로그램 대신 성경공부를 하고 기도시간을 넣는 것이 과연 치료에 어떤 영향을 줄 지 의문이다. 환자들에게 인기있는 병원이 좋은 병원인지 생각해 볼 문제”라고 말했다.

타의 입원이 80%인 Q병원과 자의 입원이 80%인 R병원, 환자 구성이 정반대인 두 병원의 처방전이 다른 것은 어쩌면 당연한 일인지도 모른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