헌옷 수거함,쓰레기 불법투기함 전락
올 상당구만 쓰레기불법투기 단속 194건

청주시 일부 주택가가 쓰레기로 몸살을 앓고 있다. 주택가 도로변에 정상적인 규격봉투를 사용하지 않고 일반봉지에 담겨진 각종 생활쓰레기들이 마구 버려진 채 방치돼 도시 미관을 크게 해치고 있는 것이다.

특히 분리수거조차 제때 이뤄지지 않아 음식찌꺼기가 있는 곳에는 굶주린 개와 고양이들이 쓰레기를 헤쳐 놓는 등 그 주변은 심한 악취로 양심적인 주민들이 곤혹을 치르고 있다. 금년 들어 상당구 관내 불법투기 등을 단속한 실적을 보면, 194건을 단속해 1306만여원의 과태료를 부과하는 등 행정처분을 단행했다.

▲ 수곡동의 한 주택가 도로변에 주민들이 내다 버린 각종 쓰레기와 폐기물 등으로 헌옷 수거함 외부는 이미 쓰레기 투기장소로 변해 버렸다. 또 흥덕구청에서 내건 양심경고라는 표지판은 쓰레기와 함께 묻혀버렸다.
상당구청 쓰레기불법투기 단속반 신우철 담당자는 “단속반들이 쓰레기를 직접 뒤져서 불법투기를 연중 수시로 단속하고 있지만 단속하기가 어렵다”며 “스파라치들이 제보하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 담배꽁초 투기라 쓰레기불법투기에 있어서는 힘을 발휘하지 못하고 있다. 쓰레기 불법투기 스파라치는 5만원이다”라고 말했다.

단속대상은 쓰레기 불법소각, 종량제봉투를 사용하지 않은 생활쓰레기 불법투기, 재활용품 혼합배출 및 음식물쓰레기 전용용기를 사용하지 않은 불법배출 등을 중점단속하며, 또한 쓰레기 배출시간 지키기, 재활용 분리방법, 내집앞 내가 청소하기에 앞장서 줄 것을 주민들에게 계도하고 있다.

시 청소행정과 담당자는“주택가 쓰레기 불법투기와 관련해 지속적으로 양개 구청에서 단속반을 운영 해 계도·홍보와 단속을 하고 있다. 올 상반기에도 두 번했다. 현재는 희망근로자가 있어 예전에 비해 많이 감소했다”며 “단속 시 일반봉지투기 15만원, 소각 15만원 생활쓰레기 분리수거 5만원 등의 과태료를 부과한다”고 말했다. 하지만 단속이 꾸준하지 않고 적발하기도 어려워 여전히 일부 주택가는 쓰레기장을 방불케 하고 있다.

주민, 분리·쓰레기수거장 지정해줘야
주민들은 단속만으로 쓰레기 불법투기를 막을 수 없다는 것이 공통된 의견이다. 주택가 지역의 주민들은 일반 쓰레기와 분리수거를 길가나 골목길 등 주민들이 자체적으로 지정한 장소에서 처리하고 있다.

임의로 지정된 장소는 대부분 가로수 아래나 골목길 전봇대 아래 등 사람들의 통행이 잦은 곳은 물론 좁은 골목의 경우 차량 교행 시 그대로 쓰레기봉투를 밟고 지나가면서 길가가 쓰레기들로 난장판이 되는 경우도 있다.

특히 출처가 불분명하다는 점을 이용해 쓰레기를 무단투기하거나 일반쓰레기 봉투 속에 음식물쓰레기를 섞여 있는 쓰레기봉투는 환경미화원들에게 쓰레기 수거가 거부되기도 한다.

시 청소행정과 담당자는 “환경미화원이 수거할 때 쓰레기 봉지의 무게 등 확인 절차로 불법 투기를 판단해 수거하지 않는다는 스티커를 발부 한다”고 말했다. 하지만 이처럼 ‘수거거부’스티커가 붙은 쓰레기는 특별히 관리 하는 사람이 없어 길가에 한동안 방치돼 악취가 진동하기도 한다.

주민들은 한 결 같이 아파트 단지와 같이 분리수거장과 쓰레기 수거 장소를 지정해 줘야 한다고 말한다. 모충동에 사는 유 모(58)씨는 “쓰레기 수거 일자가 정해져 있는지 모를 정도로 시도 때도 없이 쓰레기가 쌓여있는 것을 매일 본다"며 ”동네별로 쓰레기장이나 분리수거장이 지정되어 있으면 동네주민들도 편리하고 무단 투기하는 사람들이 줄어들 것이다“라며 시청이나 구청에서 대안을 마련 해 줄 것을 당부했다. 하지만 시는 쓰레기 분리수거장 지정에 대한 계획은 없다는 입장이다.

헌옷 수거함까지 쓰레기불법투기
헌옷을 재활용하기 위해 주택가 곳곳에 설치된 헌옷 수거함이 본래 취지를 살리지 못한 채 도심 흉물로 방

▲ 모충동의 한 주택가 도로변에 정상적인 규격봉투를 사용하지 않은 각종 생활쓰레기들이 마구 버려진 채 방치돼 도시 미관을 크게 해치고 있다.
치되고 있다. 관리가 잘 되지 않아 수거함 내·외부는 이미 쓰레기 투기장소로 변해 버린지 오래다.

주민들이 내다 버린 각종 쓰레기와 폐기물 등으로 수거함 외부는 이미 쓰레기 투기장소가 돼 버렸고 재활용 옷가지 등이 들어 있어야 할 수거함 내부는 각종 음식물과 생활 쓰레기로 몸살을 앓고 있는 것이다.

충북도에 따르면 현재 도내에 설치된 헌옷 수거함은 약 2000여 개다. 헌옷 수거함을 관리하는 주체는 수거함을 설치한 장애인협회나 재활용업체 또는 개인사업자들로 10여 년 전 재활용 열기와 맞물리면서 주택가와 이면도로 등 도심 곳곳에 우후죽순 생겨났다.

하지만 단순히 수거와 관리 업무만을 책임지고 있는 이들로서는 헌옷 수거함이 아닌 쓰레기 투기장소로 전락해 버린 수거함에 대응할 뾰족한 수가 없다.

충북도 등 지자체에서도 관리는커녕 쓰레기 투기장소가 되버린 수거함을 그냥 바라보고만 있는 실정이다. 충북도 관계자는 “불법 가설물이긴 하지만 불우이웃지원 등 취지가 좋아서 철거하지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음식물쓰레기 가장 큰 ‘골칫거리’
음식물쓰레기를 태울 때는 다이옥신과 같은 유해물질이 배출되기 때문에 소각장 짓기도 하늘의 별따기다. 시 에는 한 개의 소각장이 있다. 이곳은 쓰레기가 들어 올 때 주민협의체 감시원들이 차량에서 쓰레기 일부를 덜어낸 뒤 봉투를 찍어 음식물쓰레기가 섞여 있는지 검사하고 있다.

물기가 많은 음식물이 태워 질 때 소각온도를 떨어뜨려 다이옥신 등 인체에 해로운 물질을 배출하기 때문이다. 공동주택에서는 잘 이뤄지고 있지만 주택가 쓰레기 분리수거는 완벽하게 이뤄지지 않고 있어 일부 쓰레기가 음식물과 섞여서 태워지는 게 현실이다.

시 청소행정과 담당자는 “젖은 쓰레기를 태울 경우 유해물질 배출을 막기 위해 소각온도를 높여야만 하기 때문에 더 많은 에너지를 사용하면서 소각비용이 늘어난다”며 “태울 수도 없고 재활용도 힘든 쓰레기들은 우리가 스스로 배출감량으로 줄이는 방법 외에는 별다른 대책이 없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