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민추, "차별해소… 청원중심발전 약속”
포럼, "우리 있어 가능"…청원사랑 공감

청원군민이 주도하는 청주·청원 행정구역 통합운동이 막바지에 다다르면서 상호 비방전이 난무하는 등 갈등의 골이 심상찮다. 하지만 통합을 원하는 청원청주군민추진위원회(이하 군민추)나 시 승격을 통해 청원시 중심의 발전을 이루겠다는 청원사랑포럼(이하 포럼) 모두 청원을 사랑하는 마음에선 하나다. 그래서 이들 두 민간단체가 생산적인 대화에 나서야 할 때란 지적도 일고 있다.

올해초 한 달여 간격으로 군민추와 포럼이 각각 창립 발대식을 갖고 활동에 들어갔다. 군민추는 짧은 역사에도 불구하고 일궈 놓은 성과물이 적지 않다는 긍정적인 평가를 받는가 하면 포럼은 그동안 통합운동에 대한 비방과 폭로전으로 일관했다는 적잖은 비난이 일고 있다. 이에 17일 청주 북문로에 자리한 청원·청주통합군민추진위원회 사무실에서 이재식 대표를 만났다.

▲ 청원청주통합군민추진위원회가 4일 오창에 이어 내수읍에서 청주청원행정구역통합과 관련한 주민공청회를 가졌다. 군민추는 주민의견수렴을 위해 14개 읍면을 순회하는 주민공청회를 계획하고 있다.
이 대표는 지난 2월11일 충북도청 서문 앞에서 발대식을 가진 뒤 그동안 청원군 14개 읍면을 돌며 통합의 정당성에 대해 알려왔다. 지난 4일과 지난달 20일엔 내수읍과 오창에서 각각 주민공청회를 열기도 했다. 이 대표는 그동안의 성과에 대해 한마디로 "생활권이 같은 청주·청원의 행정구역 통합에 대해 그 어느 때 보다 청원 군민들이 공감하는 분위기가 무르익었다"고 전했다.

청주·청원은 본디 같은 생활권임에도 행정구역이 통합되지 않아 군민들이 많은 불편을 겪어 왔지만 이제 통합을 통해 새로운 시대를 열 때임을 강조했다. 이 대표는 우선 통합의 정당성에 대해 광역권 개발, 행정의 효율성, 공공서비스의 증대를 꼽았다. 특히 공공서비스의 증대에 대해 그동안 청주시에 강력히 요구해 '청주시 목련공원 관리조례'를 개정해 이용요금의 차별화를 없앤 점을 큰 성과로 들었다.

市,목련원이용조례 개정… 군예산 절감효과
무리도 아닌 것이 청원군민의 경우 매장 자체가 안됐던 청주 목련원의 이용이 가능해 졌고 화장장 이용료가 기존 30만원에서 청주시민과 똑같은 6만원으로 24만원을 절약하게 됐다. 더욱이 군민추의 이 같은 노력은 장사등에관한법 4조 지방자치단체의 책무와 관련해 재정여건이 열악한 청원군의 예산을 아끼는 또 다른 결과를 낳기도 했다.

이는 군이 지역주민의 화장장에 대한 수요를 충족할 수 없을 경우 일정액의 장례비를 지원토록 하는 규정 때문이다. 실제 청원군 사회복지과 관계자는 "장례비 지원과 관련해 예산배정을 검토하다 청주시 조례 개정이후 없었던 일이 됐다"며 "결과적으로 군 예산 절감에 기여한 것은 사실이다"고 인정했다.

이밖에도 군민추는 시군 통합이후 버스요금 1000원 단일화를 약속받았다.  버스회사 적자노선에 대해 시(57억 7700만원)와 군(33억 5500만원)이 이미 91억 2500만원을 지원하고 있고 앞으로 29억 8200만원만 지원하면 버스요금 단일화 및 노선확대도 가능하다는 계산이다. 하지만 막대한 예산을 지원하는 일인 만큼 통합이후로 못 박았다.

군민추보다 한 달여 앞선 지난 1월22일 청원을 사랑하는 또 하나의 민간단체인 청원사랑포럼(이하 포럼)이 충청대 컨벤션센터에서 대대적인 창립총회를 가졌다. 포럼은 창립 취지로 자유무역체결(FTA) 대응, 농축산판로개척, 경제 활성화, 지역현안에 대한 군정 반영 등의 문제 해결을 기치로 삼았다.

포럼, 통합특별법 통과되면 실력행사 나설것
특히 포럼은 청주·청원의 행정구역 통합보다는 자체 시 승격을 통한 청원중심의 발전을 모토(motto)로 출범했다. 따라서 적극적인 행정구역 통합운동에 나선 군민추와 달리 무대응으로 일관하며 경제 활성화와 자체 시 승격운동에 주력했다. 하지만 정부의 광역행정구역 개편과 맞물려 통합특별촉진법이 잇따라 국회에 발의되면서 양상은 달라졌다.

여기에 지난 10일 이달곤 행정안전부 장관이 내년 지방선거 이전에 25개 시·군을 9개 시·군으로 자율적으로 통합하는 방안을 추진할 계획임을 밝히면서 통합운동은 상당히 고무적이다. 이 장관은 당시"늦어도 8월말까지는 관련 법안이 통과되고 주민투표법 개정과 주민투표를 거쳐 내년 1월까지 자율적인 행정구역 통합을 이루는 자치단체에 인센티브를 주는 방안을 추진중이다"고 밝혔다.

특히 이 장관은 "여야가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는 미디어법안 등과 별개로 통합특별촉진법을 처리해 통과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위기의식을 느낀 청원군은 자체 시 승격 운동을 벌이거나 통합 반대 운동을 벌이고 있는 무안, 무주, 오산 등의 자치단체와 활발한 교류를 벌이고 있다.

18일 청원군민회관에서 손갑민 청원사랑포럼대표를 만났다. 손 대표는 "군민추가 청주시 장례시설에 대해 청원군민이 동일한 요금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조례개정운동을 벌인 것이나 버스요금 단일화 안을 얻어낸 것은 포럼의 반대급부가 있었기 때문에 가능했다"고 말했다.

군민추, "통합시 향후 5년 활동 계속할 것"
손 대표는 "포럼이 창립취지와 다르게 시 승격이나 통합반대운동 등을 벌이면서 청원군수의 홍위병 노릇을 하고 있다는 비난을 받고 있지만 사실과 다르다"며 "통합이후 소외된 청원군을 우려해 자체 시 승격을 통한 청원중심의 도시계획을 하고 싶었던 것이다. 하지만 행정의 효율성을 강조하는 정부 때문에 통합론에 힘이 쏠리는 것이 안타깝다"고 덧붙였다.

손 대표는 "포럼은 14개 읍면의 청년위원회 조직을 통해 앞으로 왕성한 활동에 들어갈 계획이다"며 "젊은 피를 수혈하고 통합특별촉진법이 국회를 통과할 경우 행정효력가처분소송과 더불어 주민투표 이전에 대규모 상경투쟁도 불사할 생각이다"고 밝혔다.

반면에 군민추 이재식 대표는 "통합과 상관없이 군민추는 향후 5년 동안 유지하며 청원군민을 위한 각종 시책이 추진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또 "통합시를 가정 할 때에 청주동물원은 미원의 미동산 수목원 등으로 이전해야 할 시설이다"며 "14개 읍면을 순회하며 들은 지역주민들의 요구사안을 현실화 시킬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군민추는 7월쯤 통합시 이후 청원군민이 요구하는 각종 시설에 대한 수요조사를 정리해 발표할 예정이다. 우선 동물원을 미원 미동산 수목원으로 이전하는 대신 도서관을 건립하는 방안, 천안-청주-증평간 전철 건립 및 청주공항 활성화, 옥산-천안간 도로개설 조기화 등을 검토중이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