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와 제천시 공공기관개별이전 범시민대책위원회(이하 제천 범시민대책위)가 공공기관 개별이전을 위한 대응방안을 놓고 갈등을 빚고 있는 가운데 도가 제천 교육연수타운 조성을 위한 용역비를 삭감해 양측의 감정 대립이 확산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충북도의회 민경환 의원(제천 2.한나라)은 22일 도의회 정례회 폐회에 앞서 자유발언을 통해 "정부가 2005년 5월 공공기관 배치에서 충북을 제외할 때 14만 제천시민들이 공공기관 배치를 위해 앞장섰지만 다른 지역은 강 건너 불 구경만 했다"고 강조했다.

특히 민 의원은 "국회에서 공공기관 개별이전 법안이 무산되자 도는 정리추경(제3회 추경예산)에서 제천 교육연수타운 연구용역비 2억원을 삭감하는 양두구육(洋頭狗肉)의 행태를 드러냈다"고 비난했다.

민 의원은 이어 "제천시민들은 경상남도처럼 혁신도시 반납을 요구하고 있지만 도는 정부의 눈치만 보는 한심한 작태를 보여주고 있다"며 "앞으로 더 이상 도의 교언영색(巧言令色)에 속지 않겠다"고 밝혔다.

이같이 제천 출신 도의원이 도를 상대로 '양두구육', '교언영색' 등 강도 높은 비판을 쏟아내자 도는 당혹스런 입장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도 관계자는 "혁신도시 실시계획 수립을 위한 연구용역비 3억원 중 진천.음성 혁신도시 용역비 1억원만 반영하고 제천 교육연수타운 조성을 위한 용역비 2억원이 삭감된 것은 맞다"면서도 "주공이 사업시행자로 선정된 만큼 1억원을 제외한 나머지 용역을 수행할 수 있어 삭감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그러나 제천 범시민대책위가 최근 도청에서 혁신도시 반납 출정식을 갖고 도를 거세게 압박하는 상황에서 제천 교육연수타운 용역비가 삭감돼 양측의 갈등이 걷잡을 수 없이 확산될 전망이다.

이에 앞서 정우택 지사는 지난 15일 뉴시스와의 인터뷰를 통해 "정부의 입장은 혁신도시 선정 지침에 (공공기관 개별이전을 위한) 탄력의 융통성이 있기 때문에 예외적으로 논의해보자는 것"이라며 "정부는 타협의 여지를 두고 있다"고 밝혔다.

특히 정 지사는 "이런 상황에서 제천 공공기관개별이전 범시민대책위가 혁신도시 반납을 요구하는 것은 장수가 판세를 보고 불리할 것 같으니 자결하자는 것과 다름없다"고 반박했다.

정 지사는 이어 "제천 범시민대책위원회가 도청에 와서 항의하는 것을 이해할 수 없다"며 "도청에 항의하는 것은 아군에게 화살을 겨누는 것"이라고 불편한 심경을 토로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