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의회 행정사무 감사, 수몰선 아래 건설 수해 자초

'돈먹는 하마'로 전락한 제천 국제하키장이 '도마위'에 오르게 됐다. 충북도의회는 오는 21일부터 30일까지 10일간 실시하는 충북도에 대한 행정사무감사에서 제천시가 청풍호반 인근에 52억 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건설한 '청풍명월 국제하키장'에 대해 밀도있는 감사를 벌인다는 계획이다.

도의회는 제천시가 지난 2004년 막대한 사업비를 들여 건설한 국제하키장이 단 한 차례의 집중호우에 폐허로 변하는 데다, 수해로 인한 상습 피해를 막기 위해서는 건설비용보다 더 많은 예산을 투입해야 한다는 충청투데이의 지적에 따라 집중 감사에 나서기로 했다고 7일 밝혔다.

도의회는 또 제천 국제하키장 건설을 위해 국비 11억 원, 도비 20억 5000만 원 등 총 52억 원이 투입된 만큼, 충북도의 관리감독이 제대로 이뤄졌는지에 대해서도 집중 추궁할 예정이다.

도의회 관광건설위원회는 이에 앞서 8일 제천 국제하키장을 찾아 제천시가 충주댐 만수위 등을 고려하지 않고 수몰선 아래의 부지에 하키장을 건설하게 된 경위 등을 파악하고, 수해복구 상황 및 시설관리 상태 등을 점검할 계획이다. 도의회가 제255회 정례회 행정사무감사를 통해 집중 점검에 나설 제천 국제하키장은 지난 2004년 제85회 전국체전을 앞두고, 하키장 건설의 필요성이 대두되면서 '부지확보의 용이성', '사업의 시급성' 등을 이유로 충주댐 인근인 제천시 청풍면 물태리 103번지 일원에 건설했다.

하지만 지난 7월 16~17일 내린 집중호우로 인조잔디 1만 2766㎡가 들뜨고, 기계실·기록실·선수대기실·샤워실은 물론, 각종 전기·통신·소방시설 등이  침수되는 피해가 발생했다.

이에 대해 주민들은 "제천시가 충주댐 만수위인 147m보다 높은 곳에 하키장을 건설했다면, 침수피해는 일어나지 않았다"며 '인재(人災)'라고 지적했다.

게다가 피해복구를 위해 4억 8000만 원의 예산을 투입하는 것도 부족해 항구적인 복구를 위해서는 당초 건설비보다 더 많은 천문학적인 예산이 필요해 '소아적(小我的)' 탁상행정으로 국민의 귀중한 세금을 낭비하게 됐다는 비난의 목소리가 끊이지 않고 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