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부터 2028년까지 매년 2억 원씩 총 10억 지원
전남 11교 비롯해 전국 9개 시도 40개 학교 선정

교육부 제공.
교육부 제공.

 

청주고, 청원고, 충주고, 제천제일고가 교육부로부터 자율형공립고(자공고) 지정을 받았다.

교육부는 29일 시도 교육청이 지역별·학교별 여건에 따라 자율적으로 학교를 운영할 수 있는 ‘자율형 공립고 2.0’ 시범운영 40개교를 선정했다고 밝혔다.

부산, 대구, 광주, 경기, 강원, 충북, 충남, 전남, 경북 등 9개 시도 40개 학교가 신청했고, 교육부는 이를 모두 받아들였다. 전남 11개교, 대구, 광주, 경북은 각각 5개교이며 충북은 청주고 등 4개교다. 4개교는 올 3월부터 자공고 2.0을 운영할 예정이다. 

앞서 교육부는 자율형사립고(자사고) 수준의 자율성을 부여하는 자공고를 운영하겠다고 밝힌바 있다. 지정된 학교는 앞으로 5년간 매년 2억 원씩, 총 10억 원을 지원받는다. 또 △교장공모제 △교사 정원의 100%까지 초빙 △교사 추가 배정 허용 등을 지원받는다.

교육부는 “자공고2.0은 종전의 자공고와 달리 학교가 지자체‧대학‧기업 등 지역의 여러 주체와 협약을 체결하고, 협약기관이 보유한 인적‧물적 자원을 활용해 인문학‧과학‧인공지능(AI) 등 특성화 프로그램을 운영하거나, 진로체험, 기초학력 지원과 각종 심화학습 프로그램 등을 자율적으로 편성‧운영하게 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